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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실기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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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실기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의 대학입시제도
1.1. 한국의 대학입시제도의 종류 및 특징
1.2. 한국의 대학입시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1.3. 수시입시제도
1.3.1. 학생부교과전형
1.3.2. 학생부종합전형
1.3.3. 논술전형
1.3.4. 실기/실적 위주 전형
1.4.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논의
1.4.1. 수시 모집 비중 증가 필요성
1.4.2. 수시 모집 비중 증가의 근거
1.4.3. 학생부종합전형 비중 증가를 위한 방안
1.5. 대학입시제도의 공정성
1.5.1. 공정성의 개념 정의
1.5.2. 학자의 이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의 대학입시제도
1.1. 한국의 대학입시제도의 종류 및 특징

한국의 대학입시제도의 종류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 제도는 크게 정시모집과 수시모집으로 구분된다. 정시모집은 매년 12월부터 2월까지 진행되며, 수능시험 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일부 특기/실기 위주 전형도 포함되어 있다. 수시모집은 매년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수능 외에도 학생부, 논술, 실기/실적 등 다양한 전형 요소를 활용한다.

수시모집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전형으로, 내신성적뿐만 아니라 수상, 자격증, 진로, 창의적 체험활동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성적만을 반영하는 전형이다. 논술전형은 인문사회계와 자연계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특기자전형은 어학, 과학 등 특정 분야에 재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수시와 정시 전형으로 구분되며, 수시모집의 경우 다양한 전형 유형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과 다양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고자 하고 있다.


1.2. 한국의 대학입시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한국의 대학입시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대학별 '본고사'를 중심으로 하여 '대입예비고사'가 가미된 형태였다. 1980년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대학별 '본고사'를 중심으로 하여 운영되었다. 대입예비고사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1969학년 이전까지는 대학별 '단독고사' 체제였는데, 이러한 대학별 단독고사 체제에서는 입학 부정·비리와 무자격 입학 등이 문제되었다. 이에 정부 차원에서는 대학들의 이러한 부정입학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입예비고사'를 실시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대입지원 '자격'을 관리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해서 대학별 단독고사는 '예비고사'에 대응하는 '본고사'가 되었다. 한편, 대학별 본고사는 '교과지식'을 묻는 '주관식 서술형' 시험이었다. 이러한 본고사에 대해서는,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는 어려운 문제를 출제한다는 점이 지적되었고, 이에 따라 대학별 본고사가 중등교육을 교란시키고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사회적 비판이 계속되었다.

정부가 대입예비고사를 실시한 것은 부정입학 등의 해결 목적도 있었지만, 동시에 대입지원 자격을 제한하여 이를 통해 대입 사교육 열풍을 잡아보고자 했던 목적도 있었다. 그러나 기대한 효과는 얻지 못하였고, 오히려 사교육 열풍은 확대되는 양상이었다. 이 시기의 대입 사교육 열풍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단계에서부터 조기에 과열된 양상을 보였다.

이에 정부는 이러한 과열된 조기 입시열풍을 잡고자, 1969학년도에는 '중학교 무시험진학제'를 시행하고, 더 나아가 1974학년도부터는 일명 '고교평준화제도'라고 하는 '고등학교 무시험진학제'를 시행하였다. 이로써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불었던 사교육 열풍을 잠재우는 데에 일단 성공하였다. 그러나 고교평준화제도 시행으로 인해 고등학교와 대학체제 간의 '서열'로 서로 맞물려 있었던 체계가 깨지게 되었다.

이후 1980년 전두환정권에 의해 본고사가 폐지되고, 기존의 대입예비고사를 주된 대입 전형요소로 하여, 이에 내신성적을 가미하는 대입제도 개선안이 제시되었다. 동시에 재학생이 받는 일체의 사교육을 금지하는 '과외금지조치'가 단행되었다. 1982학년부터 대입예비고사는 '대입학력고사'로 이름이 바뀐다. 내신 교과 성적 기록 방식도 변화하였다.

이렇게 본고사가 폐지된 이후에는 '대입학력고사' 중심의 대입전형 체제로 이어졌다. 1994년부터 기존의 대입학력고사를 대체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도입되고, 동시에 논술고사를 포함한 대학별 '본고사'가 허용되었다. 1995년 '5.31개혁안'을 계기로 논술고사만 남기고 대입 전형자료에서 사라지...


참고 자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대입정보포털 사이트 : http://www.kcue.or.kr/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SEOUL EDUCATION RESEARXH & INFORMATION INSTITITUTE) 사이트 : http://webzine-serii.re.kr/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dogukdoguk&logNo=221561426684
https://brunch.co.kr/@onlys/168
이유진, 최원형 기자, 정시-수시 비율 해묵은 논쟁 불붙어 교육계 “정시 확대, 공정성 확보 아냐”, 2019.10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14109.html
임상규 외 5명 「공정성에 대한 담론」 한국행정연구원, 2012
이재태,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
박효민, 김석호, 「공정성 이론의 다차원성. 사회와이론」, 2015
우명숙, 남은영, 「공정성 원칙으로서 능력주의와 불평등 인식: 한국과 일본의 비교」,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2021
[네이버 지식백과] 수시모집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고형일 외, 「2002학년도 이후의 입학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부
남혜영,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 변천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분석 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 논문, 2020.
윤정일 외,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 『입시위주 교육의 실상과 대책(Ⅲ)』,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
한국대학교육협의회(http://www.kcu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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