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 놀이의 발달과 특징
1.1. 영아기(0-3세)
1.1.1. 감각 탐색 놀이
영아기(0-3세) 초기 영아들은 감각 탐색 놀이를 통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생후 2개월까지의 신생아들은 반사 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입안을 채우려는 듯이 손가락을 열심히 빨고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이는 감각기관을 통한 체험을 반복하며 탐색하는 단순한 감각 놀이로 볼 수 있다.
3개월이 지나면서 영아의 행동 중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볼 수 있게 된다. 자신의 목소리로 소리내는 행동에서 오는 기능적 즐거움, 침대 위 장난감을 흔들고 만지며 부딪쳐 내는 소리에서 오는 즐거움 등이 대표적인 감각 탐색 놀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감각기관을 사용하고 기능을 연습하는 동안 나타나는 기쁨과 즐거움을 통해 영아는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점진적인 발달을 이루게 된다.
4개월이 지나면서 영아는 단순한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목적을 가지고 행동을 반복하는 놀이를 하게 된다. 어떤 사물을 잡기 위해 방해되는 물건을 밀어내고 던지는 등의 행동을 반복하면서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아는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게 된다.
이처럼 영아기 초기의 감각 탐색 놀이는 단순한 감각 자극의 반복에서 점차 목적 지향적인 활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영아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발견하며, 점진적으로 인지 능력과 운동 기능을 발달시켜 나간다.
1.1.2. 상징 놀이의 발달 단계
상징 놀이의 발달 단계는 McCune(1986)에 따르면 총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전상징적 단계'로, 이 단계의 어린이는 장난감의 사회화된 기능에 집착하는 놀이 행동을 한다. 예를 들어 빈 컵을 입에 갖다 대거나 빗을 머리에 갖다 대는 행동을 하지만, 단순한 몸짓을 할 뿐 소리 효과는 내지 않는다.
두 번째 단계는 '자기 가작화 단계'로, 이 단계의 어린이는 놀이 행동의 가작적 본질을 인식하여 물을 마실 때도 소리내면서 마시는 흉내를 내거나, 코를 골면서 잠자는 행동을 한다. 이 단계의 가작화는 주로 어린이 자신의 신체와 일상 생활 활동에 집중된다.
세 번째 단계는 '분산된 가작화 단계'로, 이 단계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하나는 어린이가 일상 생활에서 잘 연습한 가작화 도식을 다른 장난감이나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이나 사물의 행동을 가작화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는 '가작화 놀이의 통합 단계'로, 이 단계에 이르면 어린이의 상징적 행동이 그들이 표상하는 행동과 인지적으로 분리된다. 이에 따라 하나의 도식을 여러 대상에게 적용할 수 있게 되며, 여러 개의 도식이 일련의 순서로 나타나기도 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는 '계획적 상징 놀이 단계'로, 이 단계에 이르면 앞선 네 단계의 모든 놀이 요소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놀이가 사전에 미리 계획되었음을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한 손에 컵을 들고 다른 손에 긴 나무 젓가락을 가지고 "이것은 칫솔이야"라고 하면서 이를 닦는 시늉을 하는 놀이가 이 단계에 속한다.
1.2. 유아기(3-6세)
1.2.1. 3세 유아의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
만 3세 유아의 인지 발달은 다음과 같다"" 만 3세 유아는 새로운 단어와 한 글자가 단어를 형성하여 소리를 내는지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동화를 되풀이 할 때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를 사용한다". 또한 많은 질문을 하기도 한다". 상상 속의 동화 듣기를 즐기며 레코드나 테이프 듣는 것도 즐긴다". 수에 흥미를 갖지만 셋까지 세는 것도 쉽지 않다". 숫자 카드와 게임 활동을 준비하며, 생활 주변에서 간단한 수 활동을 찾아서 한다". 색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고 같은 색깔끼리 대응시킬 수 있다".
만 3세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은 다음과 같다". 자제력이 나타나고 독립심이 발달한다". 간식 나르기, 테이블 닦기, 의자 닦기, 나무 물 주기, 동물 먹이 주기, 놀이 영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