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직무소통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직무소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 조직 관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
2.1. 조직
2.2. 네트워크
2.3. 의사소통 네트워크

3.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3.1.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이해
3.2.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기능
3.3.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내용
3.4.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시사화
3.5.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네트워크

4. 의사소통 네트워크의 실태분석
4.1. 공식 네트워크
4.2. 비공식 네트워크
4.3. 공식 네트워크와 비공식 네트워크의 조화
4.4. 플라워 티타임(Flower Tea Time)

5. 비공식 네트워크의 개선방안
5.1. 공식 네트워크 관련
5.2. 비공식 네트워크 관련
5.3. 플라워 티타임(Flower Tea Time)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구성원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들이 복합적으로 형성되어있는 곳이 조직이다.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요소가 의사소통이다. 조직은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을 통해 움직인다. 그러므로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면 구성원 간의 관계는 점차 끊어지게 될 것이고, 결국 그 조직은 조직의 크기나 능력에 비해 성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조직 내 의사소통은 각 구성원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시킨다. 이에 따라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면 유기적 관계가 형성되어지고, 이러한 것들이 모이게 되면 네트워크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구성된 네트워크는 조직 내에서 공식 네트워크와 비공식 네트워크로 나뉜다. 지금까지 조직 간 의사소통의 핵심은 공식적인 부분에 국한되어 있었다. 비공식 네트워크는 업무 위계와 관련이 없을 뿐 아니라 구성원들 간의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자세히 관찰하기 어렵고 객관적으로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는 이유로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업무 외의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1.2. 연구 범위 및 방법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하다. 이중에서도 특히 초점을 맞추었던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HSBC은행을 선정하였다.

HSBC은행 리스크 부서에서는 공식 네트워크의 특징과 비공식 네트워크의 특징을 동시에 가진 플라워 티타임(Flower Tea Time)이라는 제도를 통해 조직 내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이에 초점을 맞추어 본 논문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문헌 조사를 통해 공식 네트워크와 비공식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고, 공식 네트워크와 비공식 네트워크의 관계에 대해 서술한다. 또한 HSBC은행 리스크 부서에서 시행하고 있는 플라워 티타임(Flower Tea Time)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한편 조직 구성원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공식 네트워크와 비공식 네트워크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기존의 BT(Break Time)와 비교했을 때 도입한 플라워 티타임은 어떤 점이 개선되었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HSBC은행의 사례평가와 앞으로 이 기업이 발전해 나아가야할 방향 및 모든 조직에 적용되어야하는 발전방향에 대해 서술한다.


2. 조직 관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
2.1. 조직

인간은 조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간은 조직 내에서 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공식의 이익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누구나 조직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삶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은 인간 사회 내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조직 속에서 태어나 조직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삶을 살아간다. 따라서 조직을 떠나서 생활할 수가 없을 정도로 각종 조직에 직·간접적으로 관계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에는 학교, 병원, 기업, 군대, 교회, 회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조직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또는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집합체이며,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 간의 행동을 조정·통제하는 규정과 규칙이 있다. 또한 공동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은 주어진 역할범위 내에서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한편 조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업을 맡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느냐에 따라 조직구조가 달라진다. 조직 구조는 조직의 발생양상에 따라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권한 관계와 업무수행계통에 따라 계선 조직과 참모 조직, 권한 위양정도에 따라 집권화 조직과 분권화 조직, 권한 역할배분에 따라 수직적 조직과 수평적 조직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처럼 조직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집합체이자,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다양한 관계와 구조를 가지고 있는 복잡한 실체라고 할 수 있다.


2.2. 네트워크

네트워크란 '상호의존적인 조직 사이의 협력관계'를 의미하고, 네트워크 조직은 업무적인 상호의존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내부화 하거나 자본적으로 강하게 연결 됨 없이,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는 조직들이 상대방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마치 자신의 자원인 것처럼 활용하기 위해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 신뢰 관계로 연결된 조직 간의 상태를 말한다.

조직 네트워크에는 공식 조직 네트워크와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가 존재한다. 공식 조직 네트워크는 법령이나 규정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조직으로, 합리성과 능률성의 원리에 기초해 활동한다. 이러한 공식 조직 네트워크는 직무, 책임, 권한 등을 중심으로 구성원이나 작업집단들을 나누고 권한의 계통과 기능적 분업에 따라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제도화하여 조직의 체계를 갖는다.

반면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는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조직형태로, 호연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형태가 일정하지 않다.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는 우호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집단이며, 정해진 형태가 없는 비가시적 형태로 존재하고 활동한다. 이러한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는 조직의 공식 구조 내에서 특정한 역할을 맡지 않고 서로의 잦은 접촉을 통해 공통 관심사에 대한 태도와 의견 등을 공유하면서 공식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처럼 공식 조직 네트워크와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는 조직 내에서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주고받는다. 공식 조직 네트워크와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가 조화를 이루어야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공식 조직 네트워크가 원활히 운영되지 않으면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 또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며,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지 않으면 공식 조직 네트워크의 운영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에서는 공식 조직 네트워크와 비공식 조직 네트워크가 상호작용하며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2.3. 의사소통 네트워크

의사소통 네트워크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식 네트워크와 비공식 네트워크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공식 네트워크는 법령이나 규정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조직 내의 공식적인 의사소통 채널이다. 공식 네트워크는 직무, 책임, 권한 등을 중심으로 구성원들이 나뉘어 있으며, 권한의 계통과 기능적 분업에 따라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제도화된 체계이다. 따라서 공식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모든 의사소통을 "공식 네트워크"라고 한다. 이러한 공식 네트워크는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하게 이루어...


참고 자료

강상현. 1996. 『정보통신 혁명과 한국사회』, 한나래.
김인수. 2007.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김영미. 2017. 『혁신학교 내 교원 간 의사소통 네트워크에 관한 사례연구』
김우룡. 1992.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 나남.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한나래.
박범진, “창조경영3-기업의 비공식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신한 FBS연구소) p..22-24
박상수,이승주. 『조직의 개념 및 중요성』, P.2-7
서재현 외 3인 옮김. 2011. 『조직행동론』, 한경사.
이학종. 1995. 『조직행동론-이론과 사례연구』, 세경사.
“은행의 리스크 관리 믿어도 돼?”, 『미디어다음』, 2011.12.05
“HSBC은행은 어떤 은행인가?”, 2013.04.26,
임영희 외 11, 간호관리학, 수문사, 2020년
김인숙, 이명하, 장금성, 하나선, 최신간호관리학, 현문사, 2000년.
2022 대비 간호학 핵심요약집-간호관리학, 에듀팩토리, 2021
2022 대비 간호사 국가시험 핵심문제집-간호관리학, 에듀팩토리, 2021
이병숙 외(2012). 「간호관리학 2판」. 서울 : 정담미디어
김인숙 외(2011). 「최신간호관리학」. 서울 : 현문사
염영희 외(2017). 「간호관리학」. 파주 : 수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