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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혁신 개념 및 필요성
1.1. 경영혁신의 정의
경영혁신이란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고 통제하며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영혁신은 기업이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거나, 또는 기업 환경이 급변하는 경우에 필요하다. 즉, 기업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을 통해 기존의 경영활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경영혁신의 정의라 할 수 있다.
1.2.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환경의 급변이다. 기존 경영혁신기법으로 성과를 내던 기업은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기법을 모색해야 한다.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기존 경영방식으로는 더 이상 기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경영혁신이 필요하다"".
둘째, 목표달성의 실패이다.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회사가 만년 2-3위 수준에서 멈추게 된다면 기존 경영기법을 버리고 혁신적 경영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기존 경영기법만으로는 더 이상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새로운 경영혁신이 요구된다.
셋째, 기업목표의 전환이다.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한 회사가 이를 달성하면 수익을 달성하는 쪽으로 목표를 바꾸는 경우가 있다. 즉 성장지향기법을 이익지향기법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이를 위해서는 경영혁신이 필수적이다".
1.3. 현대사회에서 경영혁신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 경영혁신의 중요성은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요구에서 비롯된다. 현재의 기업들은 급격한 시장환경의 변화, 기술의 발전, 고객 니즈의 다양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생존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방식이 필요한 실정이다.
첫째, 세계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와 정보화로 인한 시장 환경의 급변에 적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영혁신이 필수적이다. 무역장벽 해소로 국내외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존 경영기법으로는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확산되면서 기업은 보다 신속하게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은 새로운 경영혁신을 통해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경영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과거 무분별한 사업다각화로 기업이 비대해지면서 핵심역량 약화, 과당경쟁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비용절감, 새로운 수요창출 등 경영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해야 한다.
셋째,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경영기법의 도입이 요구된다. 시장점유율 제고나 수익성 향상 등 기업의 목표가 달성되지 않을 경우 기존 경영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경영혁신을 도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본질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경영혁신은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영혁신 노력이 요구된다.
2. 경영혁신 기법
2.1. 기업비전 설정
기업비전 설정은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와 이상을 체계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기업비전은 기업의 존재 이유와 장기적인 목표를 명확히 밝힘으로써 기업 구성원들에게 공동 목표와 방향성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 되며,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도 기업이 추구하는 지향점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기업비전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핵심가치와 경영철학을 반영해야 한다. 기업이 추구하는 근본적인 가치관과 원칙을 기반으로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 둘째, 미래 시장 환경 변화와 고객 니즈를 반영해야 한다. 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 변화와 잠재적 고객의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셋째, 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분석해야 한다. SWOT 분석을 통해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 그리고 직면한 위험 요인을 면밀히 진단해야 한다. 넷째,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비전은 달성 가능한 수준에서 제시되어야 하며, 정량적인 목표 지표를 함께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구성원들의 공감대와 참여를 확보해야 한다. 기업 구성원 모두가 비전에 대해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기업비전 설정 과정에서 이러한 고려사항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목표와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기업비전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하면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2.2. 기업정체성 설정
기업정체성 설정은 기업의 목표와 비전, 핵심가치 등을 명확히 하여 기업 구성원들 간에 공유되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