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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간경비업의 성장과 발전
1.1. 미국의 민간경비 성장배경 및 동향
미국의 민간경비 성장배경 및 동향은 다음과 같다.
미국의 민간경비 산업은 자본주의 시장원리에 의해 공공성보다는 기업성이 보장된다는 배경에서 발달하게 되었다. 미국 전역에 있는 국제공항을 보더라도 군사용인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항은 민간소유이기 때문에 그 경비나 보안검색이 민간경비회사의 몫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미국에서 공경비와 민간경비의 개념을 최초로 법령화한 것은 핀커톤(Allen Pinkerton)인데, 1850년 당시에 9명의 직원으로 핀커톤 여신소를 설립하였고, 1855년 미국 서부지역에 있는 철도경비를 시작하였다. 남북전쟁 당시에도 링컨 대통령의 암살계획을 사전에 방지하였고, 종반에는 남군이 발행한 위조화폐의 적발임무까지 수행하였다. 그 후 웨드원 홀무스가 1858년에 최초로 기계경비서비스를 제공하였고, 1874년에 아메리카지역 전신회사를 설립하여 침입탐지 장치와 경보장치를 사용해 경보에 대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1909년에는 베이커 인더스트리스사가 최초로 방재와 화재감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규모나 기술면에서 크게 향상해 기계경비 시스템으로 주요 산업시설이나 군사시설을 보호하게 되었다. 그리고 2000년대 전에는 전체 경비원의 수가 연평균 약 2% 증가했는데, 상주경비의 경우는 2%의 성장률을, 계약경비는 연평균 4%의 증가율을 보이며 민간 경비의 추세가 자체경비에서 계약제 순찰경비의 형태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001년 9.11 테러를 계기로 모든 공항에서 안전요원의 탑승이 의무화되었고,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가 다시 안정화되면서 감소해 결과적으로 57%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미국 민간경호·경비업은 경찰과 전반적으로 동일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범죄 예방에 있어서도 사회적으로 필수불가결하다고 말할 수 있다.
1.2. 일본의 민간경비 성장배경 및 동향
일본의 민간경비 성장배경 및 동향은 다음과 같다.
일본의 민간경비는 중세기부터 지방 성주들에 의해 사적으로 실시되었는데, 자신의 세력을 유지함과 동시에 다른 성주들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도쿠가와 시대에는 '장병위' 라는 이름의 전문 직업 경비업자가 생겨 노동자의 공급이나 경비업무가 실시되었고, 그 이후에는 호상들의 저택경비와 귀중품 운반을 담당하는 일까지 범위가 확대되었다.
일본의 민간경호경비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 역사가 짧은 편인데, 이는 일본산업계에서 야경이나 수위, 순시, 보안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