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제개요
1.1. 주제 선정 배경 및 목표
최근 전 세계적으로 보건의료전문가들과 정부기관들이 환자진료의 질과 안전을 향상시키려는 시도에서 투약오류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해오고 있다. 투약오류는 입원기간의 연장, 자원의 낭비와 함께 환자의 손상이나 사망 등에 따른 막대한 추가 비용을 발생시킨다. 투약은 간호 업무의 중요한 부분이며 가장 수행 빈도가 높고, 간호활동시간의 40%가 소요되는 업무이다. 투약오류의 76%는 예방이 가능한 오류이며 예방을 통해 불필요한 의료비용을 줄일 수 있고, 무엇보다 환자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병동에서는 신규간호사의 계속적인 유입으로 인한 잠재적인 투약 오류 발생 가능성을 고려하여 이의 예방을 통해 실제 위해사건을 줄이고자 개선활동을 실시하고자 한다.
투약오류에 관한 개선활동과 교육지침 마련 후 신규간호사의 투약오류 발생률이 10%이하로 감소하는 것을 활동목표로 설정하였다.
1.2. 핵심 지표
핵심 지표는 신규 간호사의 투약 오류 발생률과 퇴원 환자의 투약 설명에 대한 만족도이다.
신규 간호사의 투약 오류 발생률은 투약 오류 발생 횟수를 총 투약 건수로 나눈 값으로 계산되며, 목표는 10% 이하로 감소하는 것이다.
퇴원 환자의 투약 설명에 대한 만족도는 환자 만족도 설문 조사를 통해 측정되며, 개선 활동을 통해 향상시키고자 한다.
1.3. 팀 구성 및 회의
팀 구성 및 회의"이다. 이 QI 활동의 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팀장은 71병동 책임간호사인 박##이 맡았고, 팀원은 71병동의 신규간호사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3월부터 11월까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QI 활동을 진행하였다. 3월에는 팀을 구성하고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4월부터 5월까지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를 파악하였다. 6월부터 7월에는 원인 분석과 개선 계획을 수립하였고, 8월부터 10월까지는 개선 활동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10월부터 11월에는 개선 활동의 효과와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였다.
2. 자료수집 및 분석
2.1. 조사방법
조사방법은 현 실태 파악 후 개선 전, 후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다"" 현 실태 파악을 위해 환자안전보고서, 투약 Checklist, 투약 설명 만족도 설문지,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를 활용하였다"" 개선 전 조사기간은 2020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 개선 후 조사기간은 2020년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였다"" 조사대상은 신규간호사와 환자였다""
2.2. 평가도구
평가도구는 환자안전보고서를 통한 투약오류 발생률, 투약 Checklist를 통한 안전 투약 간호 시행, 그리고 투약 설명에 대한 환자 만족도 평가와 투약간호의 절차 및 태도에 대한 간호사 설문조사로 구성되었다.
첫째, 환자안전보고서를 통한 투약오류 발생률 지표는 조사기간 내 총 투약건수 대비 투약오류 발생횟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통해 개선활동 전후의 투약오류 발생률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둘째, 투약 Checklist를 통해 안전 투약 간호 시행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는 투약 전, 중, 후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간호활동들이 체크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 신규간호사들이 투약 간호를 수행할 때 누락없이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셋째, 환자의 투약 설명에 대한 만족도 평가와 투약간호의 절차 및 태도에 대한 간호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환자와 간호사의 관점에서 투약 간호 수행의 적절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함으로써 신규간호사의 투약오류 발생률, 투약 간호의 실제적인 수행 정도, 그리고 환자와 간호사 만족도에 이르기까지 투약 관련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2.3. 모니터링
모니터링은 4~5월 신규간호사의 투약오류 발생률(%), 환자 투약 설명에 대한 만족도 평가, 투약간호의 절차 및 태도에 대한 간호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5~6월 투약오류가 발생하는 관련요인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도입하였다. 또한 신규간호사 가이드북과 체크리스트를 개발 및 도입 후 배포하였다. 6~7월 개선방안을 사용하며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하였고, 8~9월 여러 방안, 교육자료와 Checklist를 배포한 투약요법을 실시한 환자들 대상으로 투약오류발생률에 대해 발생유무를 재확인 및 평가하였다""
2.4. 자료 분석 및 문제 분석
"문제분석 및 자료 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Fishbone 그래프를 이용하여 문제 발생 원인을 분석하였다. 문제점 파악 결과, 의료인(신규간호사)의 약물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잘못된 약물 용량 계산과 비슷한 약물 혼동이 발생하고 있었다. 또한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의사의 처방을 그대로 받아 환자에게 투여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폐쇄형 질문 등으로 정확한 환자확인이 되지 않아 부주의한 사고가 많았음이 확인되었다.
환자 측면에서는 투약되는 약물에 대한 지식도가 낮고 그에 대한 정보제공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고위험 약물이나 부작용이 있을 만한 약물에 대한 전산 시스템 미비, 신규간호사에게 표준화된 지침 부족, 고위험 약물들의 구분이 잘 되지 않는 점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 투약오류 발생률은 개선 전 60.5%에서 개선 후 15.5%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환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투약 설명에 관한 만족도가 82.8%에서 92.6%로 향상되었다. 하지만 약물의 작용 및 부작용에 대한 설명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었다. 이를 통해 간호사가 환자에게 약물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개선활동 및 계획
3.1. 정확한 5Right 강화
정확한 5Right 강화는 신규간호사의 투약오류를 예방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이다. 이를 위해 지정된 프리셉터를 통해 5Right(Right Patient, Right Drug, Right Dose, Right Route, Right Time) 교육을 실시하고 감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