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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과제 리포트 양식을 만들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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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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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과제 리포트 양식을 만들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게임이론의 현실적 응용 (경영경제를 위한 논리적 사고 리포트)
1.1. 리포트 주제 선정이유 및 상황설정
1.2. 상황해결기법적용(혼합전략과 최적확률 이용) 및 분석

2. 보건조사연구를 위한 설문지 개발
2.1. 연구주제 및 동기
2.2. 연구목적
2.3. 연구가설 또는 연구문제
2.4. 설문조사 문항 (설문지 작성)
2.5. 통계분석 방법

3. 교육 중 글쓰기와 ChatGPT
3.1. '교육 중 글쓰기'의 목적과 현황
3.2. ChatGPT가 '교육 중 글쓰기'에 미칠 영향
3.3. ChatGPT 시대의 '교육 중 글쓰기'의 지향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게임이론의 현실적 응용 (경영경제를 위한 논리적 사고 리포트)
1.1. 리포트 주제 선정이유 및 상황설정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저는 매일 부서 내 상사와 점심시간 식사를 같이하고 있지만 그날의 점심 메뉴를 결정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 주제는 직장 상사와의 점심식사를 같이할 때 발생하는 식사 메뉴에 대한 결정으로 진행해보고자 하는데, 이는 수강하는 과목이지만 일상에서 매일 일어나는 무겁지 않은 주제를 가지고 리포트를 작성하면 조금 더 쉽게 이론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주제에 있어 전제되는 상황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에 출근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점심시간 직장상사 1인과 저는 식사를 같이하고 있으며 신입사원이 아닌 저는 상사가 제시하는 점심메뉴에 대해 절대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와 상사는 점심식사 메뉴에 대해서는 동등한 입장이며 그날그날에 있어 서로 선호하는 입맛이 달라 매번 점심 메뉴 결정에 있어 의견차이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주장하는 메뉴로 점심식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식사 이후에 디저트로 커피를 사줘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결국 직장상사는 원하는 메뉴로 점심식사를 하기 원하고 저는 점심식사의 메뉴가 크게 상관없지만 직장상사와의 반대되는 메뉴를 골라 커피를 얻어먹으려는 경쟁적인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1.2. 상황해결기법적용(혼합전략과 최적확률 이용) 및 분석

직원(A)가 예상하는 양식과 한식의 예상비율이 2:8 이라고 가정했을 때, 메뉴 선택 비율은 양식 42%, 한식 24%로 산출된다. 이는 임원(B)가 양식(B1)을 많이 선택할수록 양식(B1)이 메뉴로 결정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직원(A)가 점심 식사 후 커피를 얻어먹을 확률이 증가하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임원(B)의 양식(B1)과 한식(B2)에 대한 확률을 최적확률 계산법으로 분석한 결과, 임원(B)가 양식(B1)을 선택할 확률은 0.63, 한식(B2)를 선택할 확률은 0.37로 도출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각 메뉴 선택 시 발생할 수 있는 결과 치를 계산하면 35.2라는 값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직원(A)는 임원(B)가 선택할 확률이 높은 양식(B1)을 선택하여 점심식사 이후 커피를 얻어먹을 수 있는 재미로 하는 일상적인 게임에서도 논리적인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정량적, 수치적 분석 결과는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보건조사연구를 위한 설문지 개발
2.1. 연구주제 및 동기

사회 경제적인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생활형태의 변화, 과학의 발전과 의료기술의 향상 등은 평균수명의 연장과 출산율의 저하를 가져왔고 이는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리고 동시에 평균수명과 건강수명에 관련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노인은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인해서 일상에 있어서 지장을 받는 65세 이상의 노인이 무려 80% 이상이라고 했다" 이는 노인의 질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 건강증진의 행위실천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노인은 생물학적 퇴행현상으로 인해서 생활에 있어서 불편하기도 하고 동통이 따르기에 자신의 건강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것이 당연하고 이로 인해서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여 삶의 양식을 변화시킬 의지적 사고는 물론이며 변화할 요구가 다른 연령의 집단에 비해서 더욱 강해서 새로운 건강습관을 형성하는 것에 비교적 적극적이라는 점에서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에 있어서 보건교육은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고 본다"" 그렇지만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교육을 제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을 제공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아무래도 필...


참고 자료

노인보건학개론/임경태/아트하우스/2016
미세먼지 대비 노인보건교육사업의 효과평가/최지희/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2021
「예비 고3이 알아야 할 ‘2024학년도 대입 핵심 사항’ 정리」, 조선에듀 디지털뉴스팀, 『조선에듀』, 2023.01.16.
「'챗GPT' 금지령 확산...과제 등에 부정 사용 늘어」, 정병일, 『Ai타임스』, 2023.01.09.
「‘ChatGPT’가 대신 써준 과제 교사들은 걸러낼 수 있을까」, 정원식, 『경향신문』, 2022.12.29.
「인공지능의 역습, 대학가 리포트 퇴출되나」, 유시연, 『광주드림』, 2023.03.14.
「논문도 척척 ‘챗GPT’에 교육계 비상… “AI 글 식별기술 개발중”」, 남혜정, 최지원, 『동아일보』, 2023.01.20.
「“악용 말고 제대로 쓰자” 대학들 챗GPT 속속 도입」, 김성민, 『조선일보』, 2023.03.02.
「챗지피티와 질문하는 사람들의 도래」, 김만권, 『한겨레』, 2023.02.26.
「인공지능 혁명 '챗GPT'…단점은 몰라도 아는 척 '허풍'」, 김민, 『JTBC』, 2023.2.7.
「고등학교 작문 교육의 현황과 전망」, 오택환, 『작문연구』 4권, 2007, p. 57.
「중학생들의 작문능력 실태 조사 연구」, 김주환, 『교육과정평가연구』 20권 1호, 2017, p. 272.
「자기표현적 글쓰기의 교육 방안 연구 - 2015 교육과정과 ‘화법과 작문’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윤금준, 『국어교육학연구』 57권 1호, 2022, p. 85.
「대학 글쓰기 교육 및 첨삭지도의 현황과 지향점-서울시립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곽상인, 『지식과 교양』 8호, 2021, p. 329.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의 목표」, 지현배, 『국학연구론총』 27권, 2021, pp. 228-229.
「대학 글쓰기 센터의 운영 현황과 발전 방향-학생 전공에 따른 만족도 차이와 글쓰기 지도 내용에 대한 학생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이지영, 『교양교육연구』 16권 2호, 2022.04.
「대화형 챗봇 캐릭터 기반 AI 초등 글쓰기 학습 앱 서비스 제안」, 진하은, 신지혜, 김건동,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2권 4호, 2021.
「중등 작문 교수·학습 실태조사 연구-교과 글쓰기(disciplinary writing)를 중심으로」, 김주환, 이순영, 장봉기, 박소희, 『리터러시 연구』 11권 2호,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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