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교육의 중요성은 현대사회에서 점점 부각되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영유아가 가정에 있는 시간보다 유아 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아졌기 때문이다. 영유아기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등 모든 발달 영역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밀러는 영유아기에 경험한 초기 경험은 이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고 하였으며, 김민선(2015)은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 형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영유아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즉, 교사와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의 질은 영유아 교육의 질에 영향을 주며, 영유아의 발달 및 또래 관계에도 높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경험이 이후의 발달과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영유아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며,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할 기회를 증진시킨다. 또한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특히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영아기에 경험한 초기 경험이 이후 사회적 관계 형성에 중요한 기초를 형성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영아교사는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 보육과정 수행능력,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모델로서의 역할,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부모와의 협력 역할, 자기계발 연구자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해야 한다.
영아교사는 영아의 신호에 대한 민감성, 개별적 상호작용, 주도적 탐색 기회 제공, 놀이 지원, 새로운 시도 격려 등의 원리를 지켜야 한다. 즉, 교사는 영아의 비언어적 표현을 알아차리고 초기 언어를 이해하며, 영아의 짧은 주의집중 시간과 거친 행동들을 사랑과 인내로 반응해 주어야 한다. 또한 영아의 신체적, 인지적 잠재력을 인정하고 영아는 물론 부모와도 함께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유아교사는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 교육 및 교수활동,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적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는 인정하기, 모델 보이기, 조성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 등의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이처럼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상호작용 방식을 선택하고 실천해야 한다. 나아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노력은 영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1.3. 연구 목적 및 구성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사-영아,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영아교사의 역할을 양육대행자, 보육과정 수행능력, 상호작용자, 모델, 관찰자 및 평가자, 부모협력, 연구자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둘째, 교사-영아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인 신호에 대한 민감성, 개별적 상호작용, 주도적 탐색 기회 제공, 놀이 지원, 새로운 시도 격려 등을 확인한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할을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 교육 및 교수활동, 상담 및 정서적 지원,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적 역할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넷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전략으로 인정하기, 모델 보이기, 조성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 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도모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영아교사의 역할
2.1.1.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
영아교사의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은 부모를 대신하여 영아의 건강, 안전, 영양을 돌보아야 하고 영아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아는 유아와 달리 배변, 애착, 식습관, 사회적 놀이 등이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영아반 교사는 영아의 비언어적 표현이나 요구에 반응해 주어야 한다. 영아교사의 역할 중 중요한 것은 영아와의 접촉이다.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는 등의 신체적 접촉을 통해 영아들은 교사가 자신을 사랑함을 느끼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영아기를 담당하는 영아반 교사는 양육의 대행자로서 영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부모와 같은 사랑과 관심으로 돌봐줌으로써 양육자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2.1.2. 보육과정 수행능력
영아교사의 보육과정 수행능력은 영아들에게 영양, 수면, 배변 등의 생리적인 측면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영아들이 가정과 같이 편안한 마음으로 머물 수 있도록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영아들이 일상생활에서의 복지뿐만 아니라 최상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충분한 이해에 기초하여 영아의 발달 및 사회적인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 할 수 있어야 하며 수시로 자신의 교수행동을 평가해야 하고 영아들에 대한 평가 또한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에 앞서 환경 및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환경은 안심하고 교육적으로 의미 있어야 하고 영아의 성장과 발달의 특성에 맞고 생활주제에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준비하여 배치하고 영아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놀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놀이에 관심보이기, 칭찬하거나 격려해주기, 소품 및 아이디어 제공하기, 놀이에 참여하기, 결과물을 전시하거나 사진 찍어 주기, 질문하기, 흥미유도하기 등을 통하여 영아들의 놀이를 지도하고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교사는 하루일과를 통해 영아들을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아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영아의 관찰은 다양한 방식을 활용할 수 있으며 영아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자신의 교육계획의 수행을 점검하여 보육목표 달성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2.1.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은 영아 교사가 영아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영아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줌으로써 신체적으로나 언어적으로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영아의 언어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책을 읽어주고, 노래를 불러주는 등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영아기는 언어 능력이 발달해 나가는 초기 과정에 있기 때문에 비언어적 상호작용도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교사에게는 영아의 개별 발달 수준과 기질 등 영아 개개인에 따라 적합한 상호작용 유형과 전략을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2.1.4. 모델로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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