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 일차별 내용
1.1.1. 1일차
실습생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OO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와 실습 지도 방식 및 실습 과정 중에 해야 할 과제,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센터의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 사회포용 안전망 구축 사업,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받아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센터 내 시설을 둘러보며 각 공간의 용도와 활용 목적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한국어 공부방 견학을 통해 실제 한국어 교육이 진행되는 현장을 참관하고 보조하는 기회를 가지며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체험할 수 있었다. 실습생들과 함께 실습 첫날 느낀 점을 공유하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듣는 등 실습을 위한 준비 단계를 거쳐 향후 실습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
1.1.2. 2일차
2일차 실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일지(2일차) 실습일자에 OO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하였다. 오늘의 목표는 상담(자녀 심리 정서 안정지원 사업) 실무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실습일정을 보면, 오전에는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라운딩 후 상담 미술치료 운영지원을 하였다. 내담자를 인도하고 대기하는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며 시간을 보냈다. 오후에도 상담 미술치료 운영지원을 계속하였는데, 내방객을 응대하고 상담 시간 동안 학생과 대화를 나누며 시간을 보냈다. 또한 그림책 이야기 놀이 수업을 참관하였다. 실습지도자와 함께 오늘 실습에 대한 소감을 나누었다.
실습생의 소감으로는, 상담 시 내담자의 정보를 묻다가 실습지도자께서 민감하게 반응하셨음을 알게 되었다. 이후 지도자님께서 상담 과정에서의 비밀 보장의 중요성을 설명해주셨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사례관리를 할 때도 비밀 보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족을 응대할 때 언어소통의 어려움이 있어 다양한 소통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도 배웠다.
1.1.3. 3일차
실습생은 이날 실습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수행하였다. 먼저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실습 내용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실습할 교실에서 담당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며 학생들의 특징과 수업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이후 10시부터 12시까지 한국어 공부방 유아반(아하 한글 배우기2) 수업을 참관하고 보조 역할을 수행하였다. 아이들은 한국어 동요 듣기, 한글 동화 영상 시청, 'ㅊ'과 관련된 단어 읽기와 쓰기 활동을 하는 동안 선생님을 보조하였다. 12시부터 13시까지는 또다시 상담 미술치료 운영 지원을 하며 내담자를 응대하고 대기하는 아이들을 돌보았다. 오후 14시부터 16시에는 한국어 공부방 유아반(아하 한글 배우기2) 오후반 수업에 참관하고 보조를 하였는데, 아이들이 색테이프와 색종이로 한글 문구를 만들고 'ㅊ' 단어 학습을 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도왔다. 그리고 16시부터 17시까지는 실습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기관의 역사와 설립 목적, 변천 과정 등을 조사하고 실습기관 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실습생들과 실습 지도자가 모여 오늘의 실습에 대한 소감을 공유하며 실습을 마무리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과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1.1.4. 4일차
실습일지(4일차)에 따르면, 실습생은 오늘 다음과 같은 내용을 실습했다. 먼저, 실습지도자와 함께 OOO 다문화마을 특구 탐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후 사례관리 사업 담당자로부터 사례관리 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다. 이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에게 통번역 지원부터 법률, 자녀교육, 출산 등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OOO 다문화마을 특구로 이동하여 다문화이주민을 위한 센터와 외국인주민상담지원센터, 다문화작은도서관 등의 시설을 방문하였다. 또한 OOO 세계문화체험관을 견학하여 다양한 국가의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임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단, OOO 다문화특구의 경우 쓰레기, 불법주차, 노점상 문제 등이 심각하여 실질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해 보인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1.1.5. 5일차
실습 5일차에는 '다문화가정진학정보교류' 행사 준비와 진행 내용을 파악하였다. 먼저 행사 장소 세팅과 내방객을 위한 다과 만들기 작업을 실습생들이 분담하여 수행하였다. 이어서 중학교와 초등학교 재학생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보호자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을 참관하였다. 중학교 관련 강의에서는 일반적인 중학교 교육과정과 성교육, 자율활동 등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있었고, 초등학교 관련 강의에서는 초등학교 생활 안내가 이루어졌다. 강의 후에는 내방객의 설문지와 만족도 조사지를 취합하는 등의 행사 마무리 업무도 보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습지도자와 함께 실습 중간평가 및 실습일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오늘 하루 실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1.1.6. 6일차
실습생은 당일 상담(자녀 심리 정서 안정지원 사업) 실무를 파악하기 위해 오전과 오후에 걸쳐 내방객을 인도하고 대기 안내를 하였다. 또한 부모님의 상담 시간 동안 기다리는 아이들을 돌보면서 그림을 그리고 대화를 나누는 등 클라이언트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을 경험하였다. 이 과정에서 상담 선생님에게 내담자의 정보를 물어본 일이 있었는데, 실습지도자로부터 정서 및 심리 치료를 위한 상담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비밀이 철저히 보장되어야 한다는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 시에도 클라이언트의 정보에 대한 비밀 보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이다.
1.1.7. 7일차
오늘 실습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생활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배웠다. 우선 비상대피 경로 안내와 소화기 위치 확인 및 숙지를 하였고,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소방안전교육과 소방대피훈련을 실시하였다. 특히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 인한 화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