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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율장이라는 측면에서 장독립형과 장의존형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중 제2언어 학습에 더 성공적인 유형은 무엇일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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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율장이라는 측면에서 장독립형과 장의존형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중 제2언어 학습에 더 성공적인 유형은 무엇일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심리학의 기초
1.1. 교육학과 심리학
1.2. 교육심리학의 개념
1.3. 교육심리학의 영역
1.4. 교육심리학의 기초이론
1.5.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2. 인지발달
2.1. 발달의 이해
2.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3. 성격발달
3.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3.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3.3.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4. 도덕성 발달
4.1. 도덕성의 의미와 발달
4.2.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4.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4.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지능
5.1. 지능의 정의
5.2. 지능이론
5.3. 지능의 측정 및 지능검사

6. 창의성과 인지양식
6.1. 창의성
6.2. 인지양식

7. 특수한 학습자
7.1. 특수한 학습자
7.2. 영재아동
7.3. 학습장애
7.4. 정서행동장애

8. 사회학습 및 사회인지 이론
8.1. 인지주의의 특성
8.2. 초기의 인지적 성격이론: Kelly와 Rotter
8.3. 사회학습과 사회인지: Bandura와 Mischel
8.4. TV폭력과 공격성
8.5. 사회인지 이론의 평가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기초
1.1. 교육학과 심리학

교육학은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 연구, 결과를 체계화한 학문으로, 그 목적은 인간의 행동을 가치 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주요 영역으로는 교육심리, 교육평가,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상담, 교육사회, 평생교육 등이 있다.

반면 심리학은 철학을 기초로 형성된 학문으로, 인간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은 이러한 교육학과 심리학을 접목시켜 형성된 학문 영역으로,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해 과학적 연구방법으로 교육현상을 연구한다. 최근에는 심리학의 응용분야가 아닌 하나의 독립된 학문 분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교육심리학은 학습자, 교사,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하며, 학습, 동기, 평가 등의 교육 전반에 걸친 심리학적 지식을 다룬다."


1.2.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심리학을 접목시켜 형성된 학문 영역으로, 교육 현상을 과학적 연구방법으로 탐구하여 인간의 행동 변화를 위한 이해를 돕는다."" 교육학은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체계화한 학문이고,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교육학과 심리학을 접목시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교사, 교육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의 목적이다."" 최근에는 교육심리학이 심리학의 응용분야가 아닌 하나의 독립된 학문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1.3.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심리학의 영역은 교육의 3대 요소인 학생(학습자), 교사,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에 따라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수자에 대한 이해, 학습 및 교수에 대한 이해, 그리고 평가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분된다"

학습자에 대한 이해는 개인차, 발달, 동기, 인지과정, 학습양식 등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을 연구하는 영역이다. 교수자에 대한 이해는 교사의 성격, 자질, 교수방법과 전략 등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학습에 대한 이해는 학습의 원리와 이론, 학습과정, 학습유형과 전략 등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를 포함한다. 교수에 대한 이해는 교수원리, 교수전략, 교수방법과 기술 등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평가에 대한 이해는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 방법과 기술 등을 연구하는 영역이다"

이처럼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3대 요소인 학습자, 교수자,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교수, 평가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1.4. 교육심리학의 기초이론

교육심리학의 기초이론은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 신경생리학 등이 있다"

정신분석학은 Freud의 무의식과 의식, 드러난 일부분과 숨겨진 대부분의 마음에 초점을 두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자극-반응의 심리학으로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등을 포함한다. 인지심리학은 KOhler의 통찰설, Tolman의 목적적 행동주의, Lewin의 장이론 등을 토대로 하며, 동일한 자극 대상에 대해서도 각자 다르게 해석하고 지각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Rogers의 인간중심이론, Allport의 특질이론 등으로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기실현에 초점을 둔다. 신경생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작용을 생리학적 과정으로 설명한다"


1.5.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교육심리학은 교육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한다. 조사연구, 관찰연구, 실험연구, 사례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먼저 조사연구는 모집단의 일부를 추출한 표본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이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실시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모든 대상을 조사할 수 없고 허위 반응이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으로 관찰연구는 관찰자가 직접 대상자를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일화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대상을 관찰할 수 있고 비언어적 행동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며 관찰자의 주관적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실험연구는 독립변인을 의도적으로 조작하고 종속변인의 변화를 관찰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실험 처치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이다. 질적 연구와 귀납적 연구방법을 활용하며, 일반화의 한계가 있지만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교육심리학은 학습자, 교사, 교육내용 등 교육의 주요 요소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축적해왔다.


2. 인지발달
2.1. 발달의 이해

발달은 수정된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에는 크게 성장, 성숙, 학습의 개념이 포함된다.

성장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양적인 변화를 말하며, 생득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반면 성숙은 신체기관과 기능의 질적 변화를 의미하며, 유전적 특성에 의한 것이다. 학습은 사회적 지식, 기술, 정서 등이 환경의 영향이나 훈련, 연습을 통해 획득되는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발달의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 둘째,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을 따르며, 각 발달 단계는 상호 관련된다. 셋째, 개인차가 존재하며, 발달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 넷째,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발달 연구의 접근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횡단적 접근법은 서로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하는 방법이다. 둘째, 종단적 접근법은 동일한 개인이나 집단을 장기간 추적 관찰하는 것이다. 셋째, 순차적 접근법은 횡단적, 종단적 접근법을 절충한 방법이다.

이와 같은 발달의 개념과 접근법을 이해함으로써 발달 연구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2.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총 4단계로 구분하였다.""

감각운동기(0-2세)는 지연모방, 대상영속성, 인지적 사고가 나타나지 않는 단계이다.""

전조작기(2-7세)는 전인과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자아중심성, 중심화,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구체적 조작기(7-11세)는 조망수용능력, 서열화, 유목화, 보존개념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는 가설연역적 사고, 추상적/조합적 사고가 발달하며 청년기 자아중심성이 해소되는 단계이다.""

Piaget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를 거치며 아동이 점차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상위 단계로 발달할 수 있도록 인지적 갈등을 유발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셋째,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인지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이다. Vygotsky는 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주장하였으며,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성인이나 능력 있는 또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을 의미한다. Vygotsky에 따르면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또한 Vygotsky는 언어가 인지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였는데, 아동의 발화 중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적 기능이 부족한 내적 대화(혼잣말)가 인지발달의 중요한 매개체라고 주장하였다. Vygotsky의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잠재적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적절...


참고 자료

김용대(2004). 장독립/장의존적 인지유형과 영어성취도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윤연진(2001). 한국어 학습자의 장독립성-장의존성 인지양식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황원화(2013). 장의존/장독립적 인지유형에 따른 코퍼스 활용 비교: 영어작문 자가수정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Brown, H.D.(2000).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While Plains, NY: Longman.
Emma, V.(1995) Cognitive and Learning Style of high school students: Implications for ESL Curriculum Development. Learning Styles in The ESL/ EFL Classroom. Herinle & Herinle.
Jonassen D., & Grabowski B.(1993). Handbook of Individual Diff erences : Learning and Instruction. LEA 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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