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흡인분만의 정의 및 종류
흡인분만은 분만 도중에 태아의 심장박동이 약해졌거나 산모가 너무 피로하여 힘을 주지 못하는 경우, 태아가 산도를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돕는 시술이다. 태아의 머리가 중간까지 내려와 있는데 출구가 좁거나 힘주기가 약할 경우 분만 진행이 멈추어 태아가 산소부족으로 인한 곤란증을 겪게 되어 뇌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태아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태아를 꺼내주는 분만방법이다.
그릇 같은 기구를 태아의 머리에 부착시키고 태아 머리와 기구 사이의 공기를 흡입하여 조금 진공 상태를 만들어서 기구를 잡아당기는 방법으로 요즘은 겸자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다. 쇠나 플라스틱 같은 재료를 써서 만든 흡인 기구를 사용하며, 플라스틱은 쇠보다 힘을 많이 받지 못하는 반면 위험성이 줄어든다.
흡인분만의 장점은 사용법이 간단하여 많은 경험이 없이도 잘 사용할 수 있고, 태아의 머리에 부착시키므로 얼굴 부위에 상처가 나는 일이 없으며, 겸자에 비해 무리한 힘이 가해질 가능성이 조금 적다는 것이다. 또한 태아가 옆을 보고 있어도 할 수 있고, 자궁 문이 다 열린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지만 기구가 자궁 문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거의 다 열리고 매우 조금 남았을 때도 할 수 있다.
반면 단점은 겸자에 비해 태아 머리를 쥐는 힘이 약해서 여러 번 힘을 주거나 기계 분만 실패 가능성이 조금 높고, 장시간 진통으로 태아 머리의 피부가 많이 부어 있다면 기구를 부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흡인 분만기를 사용할 때 너무나 무리한 힘을 주면 태아 머리 피부에 손상을 입거나 머리가 빠지거나 피하 또는 골막 혈관이 다쳐서 피가 나기도 하며, 태아의 머리 피부가 많이 부어 있으면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이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겸자와 마찬가지로 머리에 큰 압력이 가해져서 뇌 손상 등 큰 문제점이 일부 있어 힘을 무리하게 작용시키면 위험하다. 또한 태아 머리의 윗부분은 성인과 달리 뼈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서 이곳에 흡인 기구를 대는 것은 매우 드물지만 태아 뇌에 압력이 전달되어 뇌 손상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얼굴에 붙이면 안 되므로 얼굴을 아래로 향하고 내려오는 안면위에서는 할 수 없다.
1.2. 흡인분만의 적응증과 금기증
흡인분만은 분만 과정 중 태아의 심박동이 약해지거나 산모가 피로하여 힘을 주지 못하는 경우 태아가 산도를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술이다. 태아의 머리가 중간까지 내려와 있는데 출구가 좁거나 힘주기가 약할 경우 분만 진행이 중단되어 태아가 산소 부족으로 곤란증을 겪을 수 있어 이럴 때 태아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꺼내주는 분만 방법이다.
흡인분만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태아의 아두가 골반 내에서 진입이 되어야 한다. 둘째, 태아의 선진부가 머리여야 하고 안면 위가 아니어야 한다. 셋째, 시술자는 태아의 머리 위치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넷째, 자궁구가 완전히 열려야 한다. 다섯째, 양수가 파막되어야 한다. 여섯째, 아두골반 불균형이 없어야 한다. 일곱째, 능숙한 시술자가 시행해야 한다.
한편, 흡인분만의 금기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숙아인 경우, 즉 임신 37주 미만의 경우이다. 둘째,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태아인 경우, 예를 들어 혈우병, 비타민 K 결핍증, 저프로트롬빈혈증, 파종혈관내 응고증 등이다. 셋째, 얼굴 태위인 경우로 얼굴이 산도에 먼저 나오는 태아의 자궁 내 위치이다. 넷째, 아두골반 불균형이 있는 경우이다.
2. 본론
2.1. 간호사정
2.1.1. 일반적 사항
성명: 조**
연령: 30
종교: 무교
결혼상태: 확인되지 않음
결혼기간: 확인되지 않음
학력: 알 수 없음
직업: 유(종류 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