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신생아는 다양한 특성과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다. 신생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건강문제와 관리에 대한 지식은 신생아 간호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신생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그리고 대표적인 건강문제인 미숙아 망막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신생아 간호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확립하고자 한다.
2. 신생아 사전학습
2.1. 용어 정의
2.1.1. 재태기간에 따른 분류
미숙아[Premature(Preterm) Infant] 재태기간 37주 이전인 신생아의 출산(조기분만)이다. 만삭아(Term Infant) 재태기간 37주 이상 42주 미만인 신생아의 출산(만기분만)이다. 과숙아[Postmature(Postterm) Infant] 재태기간 42주 이후인 신생아의 출산(과숙분만)이다. 이와 같이 재태기간에 따라 신생아를 미숙아, 만삭아, 과숙아로 구분할 수 있다. 미숙아는 조기분만으로 인해 재태기간이 짧아 신체발달이 미성숙한 상태로 출생한 신생아이며, 만삭아는 정상적인 재태기간 내에 출생한 신생아, 과숙아는 재태기간이 지연되어 출생한 신생아를 의미한다. 재태기간이 짧은 미숙아는 생리적 기능의 미성숙으로 인해 다양한 건강문제에 노출되어 집중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2.1.2. 출생체중에 따른 분류
저출생 체중아(Low Birth Weight Infant : LBW)는 출생체중이 2,500g 미만인 신생아이다. 이들은 재태기간이 짧은 미숙아이거나 자궁에서 적절하게 성장하지 못한 신생아이다. 극소저 출생 체중아(Very low Birth Weight Infant : VLBW)는 출생제중이 1,500g 미만인 신생아이다. 초극소 저출생 체중아(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 : ELBW)는 출생체중이 1,000g 미만인 신생아이다. 저출생 체중아는 체중 당 체표면적이 크고, 근육의 발달이 미약하여 체온 보유가 어렵다. 또한 신진대사율이 높아 열손실이 많으며, 근육의 떨림 반응을 통한 열 생산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저체온에 빠지기 쉽다. 이들은 출생 후 생리적 황달, 호흡곤란증후군, 미숙아 망막증 등의 건강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철저한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2.1.3. 재태기간과 출생체중을 동시에 고려한 분류
재태기간과 출생체중을 동시에 고려한 분류에 따르면, 재태기간에 대한 출생체중이 10백분위수(percentile) 미만인 신생아를 재태기간에 비해 작은 체중아(small for gestational age infant : SGA)라고 한다. 이는 자궁 내 성장지연 상태인 신생아를 의미한다.
반면, 재태기간에 대한 출생체중이 90 백분위수 이상인 신생아를 재태기간에 비해 큰 체중아(large for gestational age infant : LGA)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재태기간에 대한 출생체중이 10~90 백분위수인 신생아를 재태기간에 적절한 체중아(appropriate for gestational age infant : AGA)라고 한다. 이는 태아의 성장이 정상적인 수준에 해당한다.
즉, 재태기간과 출생체중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류했을 때, 신생아는 자궁 내 성장지연, 정상적인 성장, 그리고 태아거대증 등 다양한 상태로 구분될 수 있다. 이는 신생아의 건강과 향후 발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1.4. 사망률(Mortality)에 따른 분류
신생아 사망률(Neonatal Death Mortality)은 해당 연도의 신생아(생후 28일 미만) 사망수를 해당 연도의 출생아 수로 나누어 1,000을 곱한 값으로, 신생아의 생존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영아 사망률(Infant Mortality)은 해당 연도의 0세 사망아 수를 해당 연도의 연간 출생아 수로 나누어 1,000을 곱한 값으로, 국민 보건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로 널리 사용된다. 건강수준이 향상되면 영아 사망률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신생아 사망률과 영아 사망률은 신생아와 영아의 생존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