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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hlberg와 Gilligan의 도덕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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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hlberg와 Gilligan의 도덕성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Kohlberg와 Gilligan의 도덕성 비교 개요
1.2. 도덕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2. Kohlberg의 도덕성
2.1. 도덕성 발달이론
2.2.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2.3. Kohlberg 이론의 한계
2.4. Kohlberg의 교육적 방안

3. Gilligan의 도덕성
3.1. 사상적 바탕
3.2. 도덕적 추론의 발달 단계
3.3. Gilligan 이론이 지닌 문제점

4. Kohlberg와 Gilligan 이론의 차이점
4.1. 도덕적 행위자에 대한 인식 차이
4.2. 개인과 타인의 특수성에 대한 차이
4.3. 타인에 대한 입장의 차이
4.4. 도덕성 요소에 대한 차이
4.5. 정서에 대한 태도의 차이
4.6. 보편성과 반응의 적절성 차이
4.7. 도덕성의 토대 차이

5. 결론
5.1. Kohlberg와 Gilligan 이론 통합의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Kohlberg와 Gilligan의 도덕성 비교 개요

콜버그와 길리건은 도덕성 발달에 대한 상이한 관점을 제시한다. 콜버그는 도덕성을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원리에 따른 판단으로 보는 반면, 길리건은 도덕성을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계성에 기반한 것으로 본다. 콜버그의 이론이 남성 중심적이라는 비판에서 출발한 길리건의 이론은 여성의 도덕성 발달 과정을 새롭게 조명하였다. 이들의 이론적 차이는 도덕적 행위자에 대한 인식, 개인과 타인의 특수성 이해, 타인에 대한 입장, 도덕성의 요소, 정서의 역할, 보편성과 반응의 적절성, 도덕성의 토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차이는 도덕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지만, 동시에 도덕성의 본질에 대한 견해 차이를 보여주기도 한다. 따라서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통합하여 도덕성에 대한 균형 잡힌 관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1.2. 도덕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도덕성이란 어떤 사물이나 상황 등에 대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능력이다. 도덕성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또는 그것에 준하는 행동으로서 관습, 풍습, 선악의 표준을 말한다.

도덕성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정의적 또는 정서적 요소로서, 정신분석이론가들이 강조하는 도덕발달의 측면이다. 둘째는 인지적 요소로서, 인지발달이론가들이 강조하는 측면이다.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는 개인의 감정과 정서적 경험을 포함한다. 반면 인지적 요소는 도덕적 판단과 추론 과정을 포함한다.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개인의 감정과 정서는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며, 도덕적 추론 과정 또한 정서적 경험과 연결된다. 따라서 도덕성은 단순히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감정과 정서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도덕성의 발달은 이 두 가지 측면이 균형을 이루며 발전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 Kohlberg의 도덕성
2.1.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가설적인 상황인 '도덕적 딜레마(moral dilemmas)'에 대한 개인들의 도덕적 추론의 차이를 기초로 하여 체계화한 이론이다. 도덕적 딜레마란 일반적인 도덕적 가치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없을 때 빠지는 갈등 상황을 말한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이론을 보다 세분화, 체계화하여 도덕적 사고에 대한 새롭고 보다 세분화된 단계를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인지발달적 접근'이라고 불리며,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나누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확대 적용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 단계 순서가 일정하여 다음 단계로의 도약이 가능하며 보편적이다. 하지만 발달이 멈추는 경우 현재 수준의 도덕적 추론 방법에 대한 반성의 기회가 부족하다. 둘째, 모든 사람이 6단계까지 도달하지는 않으며 대부분 인습 수준에 머물러 있고 소수만이 6단계까지 도달한다. 셋째, 남성은 4단계, 여성은 3단계로 여성의 도덕성 발달이 낮다고 보는 성차별적 관점을 지니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도덕적 추론이나 판단에만 관심이 있어 실제 교육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여성과 남성의 도덕 수준 차이에 대한 의문을 지적할 수 있다.

콜버그의 교육적 방안으로는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적절한 도덕성 발달을 기대하고 지도하며,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적 추론을 하는 것이 있다.


2.2.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2.2.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발달단계 순서가 일정하고 다음 단계로의 도약이 가능하며 보편적이다. 하지만, 발달을 멈추는 경우 현재 수준의 도덕적 추론 방법 반성 기회가 부족하다. 모든 사람의 발달이 6단계까지 도달하지 않으며 대부분 인습 수준이고 소수만 6단계까지 도달한다. 성차별적 도덕성발달 관점을 지니고 있어 남성은 4단계, 여성은 3...


참고 자료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김진 201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콜버그 2000
도덕교육론/ 양서원/ 유병렬 2003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김진 201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콜버그 2000
도덕교육론/ 양서원/ 유병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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