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원 은총 예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원론의 역사적 관점
1.1. 어거스틴의 예정론
1.2. 칼빈의 예정론
1.3. 알미니안주의와 웨슬리안
2.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비교
2.1.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
2.2. 예정과 선택에 대한 관점
2.3. 그리스도의 대속과 구원의 범위
2.4. 은혜의 작용과 인간의 역할
2.5. 성화와 견인에 대한 이해
3. 예정론과 구원에 대한 종합적 평가
3.1. 신비로운 하나님의 계획
3.2. 구원의 핵심인 은혜와 믿음
3.3. 신학적 관점의 차이와 의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원론의 역사적 관점
1.1. 어거스틴의 예정론
어거스틴은 창세 전부터 하나님께서 구원받을 자와 멸망당할 자를 예정하셨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당시 펠라기우스학파의 주장인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한 구원 가능성을 반박하였다. 어거스틴은 인간이 원죄로 인해 전적으로 타락하여 선을 행할 능력을 상실하였기에,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주권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보았다.
어거스틴의 예정론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부터 일부 사람들을 구원하기로 선택하셨고, 이들은 반드시 구원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어떤 선행이나 의지도 구원의 원인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자에게는 구원의 은혜를 주시고, 멸망당할 자들에게는 그들의 죄에 따른 심판을 내리신다.
어거스틴은 하나님의 주권과 전능하심, 그리고 전적인 은혜를 강조함으로써 구원론에 대한 근본적인 틀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어거스틴의 예정론은 이후 칼빈의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1.2. 칼빈의 예정론
종교개혁의 시기가 도래하고, 개혁의 5대 표어 중 하나인 '오직 은총(sola gratia)'과 같은 신앙고백의 기류가 급속도로 퍼져나가면서, 어거스틴의 예정적 교리가 다시금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칼빈은 대표적인 종교개혁가 중 한 명으로써, 16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과 자신이 저술한 교리서 기독교강요를 토대로 개신교 주류 신학을 창시한 인물이었다. 종교개혁가들은 기성 가톨릭 교회의 부패와 교권주의 등의 문제로 인해 교회가 참된 신앙의 능력을 잃어가자, 인간이 아닌 오직 신적 권위, 즉 성경과 하나님의 은혜만이 구원의 유일한 방편임을 선언하였고, 그러한 정신은 교회를 넘어 사회에도 지대한 변화의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칼빈이 집대성한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강조하는 개혁주의 신학 사상이 바로 '칼빈주의 5대 교리(TULIP)'이다. 이 중 칼빈의 예정론과 관련된 것이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이다. 이는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과 의지에 따라 구원받는 성도를 택하신다는 것으로, 이것은 인간의 선행이나 의지와는 상관이 없으며, 구원의 궁극적 원인은 죄인이 그리스도를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죄인을 부르시고 택하시는 무조건적 선택에 있는 것이다.
또한 칼빈은 구원에 있어 예정에 관한 논지를 전개하였는데, 이는 "우리는 예정을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이라고 부르며, 이 작정에 의해서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이 어떻게 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스스로 예정하셨다. 이는 모든 사람이 같은 상태로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어떤 사람을 위해서는 영생이 예정되며 어떤 사람을 위해서는 영원한 저주가 예정되기 때문이다."라는 주장으로 표현된다. 이른바 '이중예정론'이다.
이와 같은 칼빈의 예정론은 성경 구절들을 근거로 주장되었는데,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롬 9:18)]",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롬 8:29-30)]",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엡1:4-6)]와 같은 구절들이다.
이러한 칼빈의 예정론은 하나님의 신적 능력과 주권을 가장 높이 여기고, 은혜의 시작과 끝이 되심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동시에 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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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태, <칼빈과 웨슬리의 신학적 대화>(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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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담.『칼뱅의 성만찬론』.한국학술정보.
최덕성.『위대한 이단자들』.본문과현장사이.
D.스틸,C.토머스.『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엠마오.
F,H. 클로스터.『칼빈의 예정론』.성광문화사.
https://blog.naver.com/lucalcollge/222941639256 칼빈의 예정론이 탄생한 삶의 자리, 네이버 블로그(형람서원.고경태)
http://www.kmc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4718 웨슬리는 아르미니안인가? 웨슬리는 웨슬리다!, KMC뉴스(한국복음주의협회포럼.송양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