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래사회를 대비한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미래사회와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1.2. 인성교육의 정의와 핵심 역량
1.3.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행복한 삶
2. 인성교육 방안
2.1.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2.1.1.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 강화
2.1.2. 인문학적 감성 역량 강화
2.1.3. 의사소통 역량 강화
2.1.4. 갈등관리 역량 강화
2.1.5. 공동체 역량 강화
2.2. 인성교육 지도 방법
2.2.1. 교사주도 덕목 전수 행동적 접근
2.2.2. 학생주도 토론중심 인지적 접근
2.2.3. 체험 중심 통합적 접근
3. 마틴 셀리그만의 행복한 삶
3.1. 즐거운 삶(pleasant life)
3.2. 적극적인 삶(engaged life)
3.3. 의미 있는 삶(meaningful life)
4. 결론
4.1. 긍정심리학의 인성교육 시사점
4.2. 행복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미래사회와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혐오범죄와 기후변화 등의 사회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타인, 공동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개인의 가치와 덕목의 내면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급속한 기술 발전으로 상호연결성이 커지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여 소통하는 인성 덕목이 필수적인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인성교육은 현대 사회가 당면한 문제와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건전한 인성 강화는 물론, 성공적인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인간 고유의 역량 교육이 요구된다.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긍정심리학에 따르면 개인의 강점과 미덕을 추구하여 행복한 삶을 목표로 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1.2. 인성교육의 정의와 핵심 역량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인성교육의 핵심 역량에는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 인문학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갈등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이 포함된다.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은 자신에 대한 참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조절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고귀한 삶의 목적을 추구하는 정신적·영적 인간과 건강한 삶의 양식을 지닌 잘 훈련된 사람을 기르고자 한다.
인문학적 감성 역량은 타자와의 관계에서 감수성을 통해 다양한 층위의 심미 경험을 축적하고, 자기반성과 자기성찰을 수행함으로써 내면을 완성해 나가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연 친화적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예술과 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키워나간다.
의사소통 역량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경청 및 존중하고 그들과 합리적으로 소통하며 균형 잡힌 관점과 이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타인과의 협력적 삶을 증진시키는 소통 역량을 가진 인간을 길러낸다.
갈등관리 역량은 갈등을 예방하고, 갈등 상황에서 관계 문제를 평화적으로 풀어가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갈등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발견, 명료화하며 해결 대안을 탐색하고 실행하는 등의 역량을 기른다.
공동체 역량은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갖고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공동체에 이바지하는 구성원이자 민주적인 시민,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는 생태적 인간을 기르고자 한다.
이와 같은 핵심 역량들은 개인의 자기 실현과 더불어 타인 및 공동체와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인성교육은 이러한 역량을 균형 있게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1.3.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행복한 삶
셀리그만은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행복한 삶을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한다.
첫째, 즐거운 삶(pleasant life)은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사는 삶이다. 긍정 정서(positive emotion)는 개인을 적응적 행동으로 이끄는 행동 경향성을 유발하며, 긍정 정서가 높은 사람은 삶에 대해 개방적이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이타적인 행동을 한다. 셀리그만은 즐거운 삶을 통해 지적, 사회적, 신체적 자원을 축적할 수 있으며 삶의 만족도가 강화되고, 긍정 정서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둘째, 적극적인 삶(engaged life)은 개인이 추구하는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함으로써 자신이 가진 대표 강점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자기실현을 이뤄나가는 삶이다. 대표 강점(signature strengths)은 개인의 독특성을 잘 나타내는 6가지 핵심 덕목('지혜와 지식', '자애', '용기', '절제', '정의', '초월')과 24개의 성격 강점으로 구성되며, 이를 발견하고 계발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행복은 이러한 핵심 덕목과 성격 강점을 찾아내고 계발하여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하는 가운데 발견할 수 있다.
셋째, 의미 있는 삶(meaningful life)은 자신의 삶과 행위로부터 중요한 의미를 발견하고 부여할 수 있는 삶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을 이용하여 가족, 회사, 국가, 공동체, 지역사회 등 사회 전반에 기여함으로써 더 큰 의미를 도출할 수 있다. 이는 자아를 넘어서 사회를 위해 공헌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기인하며, 의미 있는 삶을 위해서는 자신보다 더 중요하다고 믿는 가치에 소속되고 기여하려는 애착과 연결성이 필요하다.
셀리그만은 이러한 세 가지 행복한 삶의 유형이 서로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행복과 웰빙을 증진시킨다고 주장한다. 즉,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이 균형을 이루며 발전할 때 진정한 행복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인성교육 방안
2.1.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2.1.1.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 강화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 강화는 '자신에 대한 참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조절하고 개발하는...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학교 체육 [學校體育, school physical education] (체육학대사전, 2000. 2. 25., 이태신)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 계획(안) (2023) - 교육부
한국체육정책학회지, 2012. 11, 제10권 제4호, pp. 69~80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2012. 11, Vol. 10, No. 4, pp. 69~80
체육백서(2004) - 학교체육 . 문화관광부
교육부 (2020).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2021~2025).
권석만 (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김광수 (2012).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초등학교 상담의 방향과 과제. 초등상담연구, 11(2). 193-217.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위즈덤하우스.
박영민 & 이성흠 (2018). 교과와 박물관교육 연계 체험형 인성교육을 위한 거꾸로 학습 활용방안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9.
이언주 (2016). 인문학을 활용한 도덕과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선아 & 이고운 (2016). 국내 아동청소년 자아탄력성 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정신간호학회지. 25(3), 237-248.
정은주 & 정경은 (2019). 청소년 회복탄력성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학교사회복지. 48, 243-273.
정창우 (2015).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개인적, 사회적 방안 모색. 2015 제9차 아동복지포럼 자료집.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정창우 (2016). 한국형 인성교육의 모델은 논하다 –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현대차 정몽구 재단 교육포럼. 7~28.
정창우 (2017).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6.
정창우, 장경숙, 이동엽, 송성민, & 우연경 (2016). 인성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기반 인성교육 실천 방안 탐색. 윤리교육연구, 40, 1-27.
추병완 (2013). 도덕 교과에서의 행복교육: 긍정심리학과 긍정교육의 시사점. 도덕윤리과교육연구. 40, 53-76.
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Vol. 1). Oxford University Press.
Seligman, M. E. P. (2006). 긍정 심리학 (김인자 역). 물푸레,(원저 2002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