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의 의식주 문화를 이해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한국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의식주 문화는 한국 사회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학습 영역이다.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체험을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며,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방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한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분석과 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 의식주 문화의 특성을 고찰한다. 문헌을 통해 전통적인 관점과 현대적인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보다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수업 구성 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과 교육 자료를 탐색하며, 효과적인 학습 모델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적용하여 실용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2. 의복구성의 기초
2.1. 벨트 제작
벨트감을 준비한다. 벨트감의 길이는 허리 사이즈에 여밈분량 4cm를 더하고 양옆의 시접을 각각 1cm로 한다. 높이는 벨트심의 2배에 양쪽의 시접을 각각 1cm로 한다. 한쪽 면에 벨트심을 놓고 드문드문 미싱으로 박는다. 벨트감을 반으로 접어 옆선을 미싱으로 박고 뒤집어서 몸판 벨트 달 부분의 실표에 맞추어 표시한다. 몸판 안쪽에 대고 몸판의 실표와 벨트감의 표시를 맞추어 미싱으로 박은 후 앞으로 돌려 시침질 한 뒤 미싱으로 박는다. 처음에 드문드문 박아놓았던 실은 떼어낸다.
2.2. 플랫 칼라 처리
칼라감을 그림과 같이 세로결로 1장, 바이어스결로 1장 자른다. 세로결의 칼라감은 사방 5㎜씩 크게 자른다. 시접은 전체 1㎝이다. 세로결의 칼라감에는 전체에 심지를 붙이고 바이어스결의 칼라감에는 완성선 안쪽에 다대테이프를 붙인다. 칼라 2장을 맞대고 미싱으로 박는다. 크게 자른 칼라를 아래 쪽에 두고 박으면 자연스럽게 큰 쪽에 맞춰서 박혀진다. 뒤집어서 다리미로 모양을 잡은 후 스티치하고 시침질한다. 칼라를 목선에 맞추어 박은 후 안단을 겉쪽으로 접어 목선에 박는다. 칼라의 제일 바깥쪽의 시접을 한겹만 남기고 5㎜정도로 얇게 잘라낸다. 남은 시접은 바이어스테이프의 역할을 한다. 시접을 접어 내려 미싱으로 박는다. 시접을 몸판 쪽으로 돌리고 겉에서 한번 더 박아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플랫 칼라 처리가 완성된다.
2.3. 라운드 네크라인 안단 처리
라운드 네크라인 안단 처리는 다음과 같다.
라운드 네크라인은 3㎝ 나비의 안단을 길의 목 둘레 모양과 똑같이 마름질해서 대거나 바이어스테이프로 처리한다. 앞·뒷길의 목둘레 안단을 어깨선에서 이어 가름솔로 하고, 단의 가장자리선을 한 번 박아서 잡아당겨 오그린 다음 0.3㎝정도 접어서 박아 정리해 놓는다.
트기의 안단을 길의 겉쪽으로 접어 놓고, 안단은 목둘레에 맞추어 놓아 완성선을 박는다. 목둘레선 시접을 좁게 자르고(0.5㎝), 둥근선의 시접에는 가윗집을 넣어 놓는다.
안단을 길 안쪽으로 넘겨 맞추어 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