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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차 청소년 기본계획(2018-2022)의 정책목표에서 ‘청소년 참여’를 실행하기 위해서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청소년프로그램과 활동에서 ‘참여’에 대한 자신이 제시한 이론을 근거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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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6차 청소년 기본계획(2018-2022)의 정책목표에서 ‘청소년 참여’를 실행하기 위해서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청소년프로그램과 활동에서 ‘참여’에 대한 자신이 제시한 이론을 근거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
1.2. 제6차 청소년 기본계획(2018-2022)의 정책목표

2. 자율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
2.1. 자율성 이론의 개요
2.2.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3가지 기본 심리 욕구

3. 자율성 이론 기반 청소년 프로그램과 활동
3.1. 자율성 증진 활동
3.1.1. 프로젝트 기반 학습
3.1.2. 청소년 의회
3.2. 유능감 증진 활동
3.2.1. 멘토링 프로그램
3.2.2. 역량 강화 워크숍
3.3. 관계성 증진 활동
3.3.1. 팀 빌딩 활동
3.3.2. 교류 프로그램

4. 자율성 이론 기반 프로그램에 대한 개인적 견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은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을 증진시키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청소년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삶에 관한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이를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참여는 그들의 역량 개발과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어, 국가 및 지역 사회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것은 청소년 개개인과 사회 전체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2. 제6차 청소년 기본계획(2018-2022)의 정책목표

제6차 청소년 기본계획(2018-2022)의 정책목표는 청소년 참여 및 권리를 증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참여를 확대하고, 학교에서의 참여와 권익을 증진하며, 청소년 참여 방식을 다변화하고자 한다.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 참여제도를 공고화하고 청소년동아리와 자원활동을 통해 사회참여를 활성화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기업, 교육, 공공기관 등에 청소년 참여 기회를 제공하도록 요청한다.

학교에서는 학생자치활동과 교육 정책 결정 과정에 학생 참여를 확대하고, 학생자치 규정을 확대 시행한다. 온·오프라인으로 청소년 의견 수렴을 활성화하고, 청소년 관련 위원회에 청소년 위원 참여를 권고한다. 또한 청소년의 일상생활에서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고, 실제 활동에서도 청소년의 주도성이 보장되어 청소년이 능동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2. 자율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
2.1. 자율성 이론의 개요

자율성 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자율성 이론은 Deci와 Ryan이 제안한 이론으로,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이론은 세 가지 기본 심리 욕구인 자율성(Autonomy), 유능감(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을 강조하며, 이 욕구들이 충족될 때 개인의 자기결정력이 높아진다고 본다. 자율성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권과 선택의 자유를 느끼는 것이며, 유능감은 특정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느끼는 것이다. 관계성은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2.2.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3가지 기본 심리 욕구

자율성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권과 선택의 자유를 느끼는 것이다. 개인은 자신의 삶에 대해 자율성을 가질 때 더 동기부여가 되며, 내재적 동기...


참고 자료

권석만. 『청소년 심리학』. 학지사, 2018.
서봉연,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김동일, 송영혜, 김계현. 『청소년 발달과 상담』. 학지사, 2016.
관계부처합동,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 여성가족부, 2018.
이혜숙 외 1명, 「서울시 청소년참여 활성화 방안」, 서울연구원, 2017.
임동호 외 6명, 「청소년육성제도론,지식공동체」, 2017.
황여정 외 1명,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모형개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7.
전희일(2018). 청소년정책 및 육성제도론. 양서원.
국민권익위원회(2020). ‘학교 밖 청소년’ 편견과 차별은 이제 그만!. 대한민국정책브리핑.
이광호(2022), 청소년정책 총론. 창지사.
도재진(2023). 차별과 편견 속 청소년 노동자… 방치해선 안 된다!. 가톨릭평화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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