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교사의 교직관
상담교사는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중 전문직관을 가지고 있다. 전문직관은 교직을 성직과 노동직의 관점을 통합한 것이다. 상담교사는 학생들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선한 마음과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자기계발에 힘써야 하며,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는 사명감을 지니고 있다. 상담교사는 교직을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정신적 봉사활동으로 여기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결국 상담교사의 교직관은 성직관과 노동직관을 아우르는 전문직관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직 인성의 개념과 중요성
교직 인성은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인성을 의미한다. 교직 인성은 교사와 영유아의 관계, 영유아의 사회성 및 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사의 교수법과 역할에 대한 안정감과 자신감을 높인다. 또한 교직 인성은 전문성 이전에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로, 영유아가 바람직한 인성을 배우고 적응력 있는 인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교직 인성은 보편적 인성의 개념적 측면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기반성적 능력과 실천, 배려와 돌봄, 공동체 의식의 함양 등의 사회적이고 감성적인 측면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또한 교육에 대한 흥미, 교육관, 신념 등 교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성품도 교직 인성에 포함된다.
영유아기는 전인 발달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인성이 갖추어져야 한다. 보육교사의 인성은 영유아와의 관계와 영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사 자신의 전문성과 역할 수행에도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교직 인성 함양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정책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
2. 본론
2.1. 교직 인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교직 인성은 교사, 특히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성품을 의미한다. 교직 인성은 일반적인 '인간다움'의 개념적 측면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과 자질을 포함한다. 교직 인성의 핵심적인 요소에는 도덕성, 공동체 의식, 성실감, 책임감, 신체적/정서적 안정성, 자기 이해, 교사 효능감, 원만한 의사소통 태도 등이 포함된다. 또한 교직에 대한 신념, 소명 의식, 학생의 권리 존중, 공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학생에 대한 사랑/믿음/희망/관심/배려 등의 교육관도 교직 인성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보육교사의 경우 유아에 대한 사랑, 봉사 정신, 자발성, 인내심, 공평성 등의 요소도 교직 인성에 포함된다. 즉, 교직 인성은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더불어 바람직한 인격적 특성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 인성은 단순히 일반적인 '인간다움'의 개념을 넘어,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존재가 지녀야 할 가치 있는 인격적 특성을 포함한다. 이는 교사가 교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자, 교사의 역할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개인적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교직 인성 함양은 영유아 발달과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2.2. 교직 인성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직 인성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관계 형성, 영유아의 사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