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skinner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에 대한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키너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
2.1. 언어 발달의 중요성
2.2. 스키너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
3. 스키너 이론의 핵심 내용
3.1. 자극, 반응, 강화의 메커니즘
3.2. 언어 습득 과정에서의 부모 역할
4. 스키너 이론의 한계점
4.1. 모방과 강화만으로는 설명 부족
4.2. 창의적 언어 사용 설명 어려움
4.3. 언어 장애인 적용 문제
5. 결론
5.1. 이론의 현실 반영의 필요성
5.2. 다양한 이론의 활용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인간의 의사소통과 사고 과정에서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인간은 언어를 활용해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고 언어에 고유한 삶의 정서, 태도, 정신 등을 형성하며 인격을 완성해 나간다. 이는 인간이 끊임없이 자기표현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있게 한다. 인간은 의사소통의 본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언어 사용은 인간을 다른 종과 구별하는 주요한 특징이 된다. 한편,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학문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는 최초에는 의사소통, 사회적 접촉, 주변인에 대한 영향력을 위한 사회적 도구였지만 점차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심리적 도구가 되었다. 이후 언어는 사회, 심리, 문화, 학문 전체와 관련된 중요한 기제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언어 능력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는 타고난 언어적 적성과 능력의 차이뿐만 아니라 후천적인 언어 환경과 교육에서 기인한다. 이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였고, 스키너 또한 그 중 한 학자였다.
2. 스키너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
2.1. 언어 발달의 중요성
언어는 의사소통과 인간의 사고 과정에서 필수적인 조건이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은 언어를 활용해 자신의 세계를 파악하고 언어에 고유한 삶의 정서 및 태도, 정신 등을 형성하게 된다. 아울러 인격을 완성해 나가게 된다. 이는 인간이 끊임없이 자기표현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있게 한다. 인간은 의사소통의 본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언어 사용은 인간이 아닌 다른 종과 인간을 구별하는 인간만의 주요한 특징이 된다. 한편,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인간의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학문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초의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적인 접촉,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일종의 사회적인 도구로서 사용되었고, 점차 개인의 생각 및 행동을 조절하는 심리적인 도구가 되었다. 이후 언어는 사회, 심리, 문화, 학문 전체와 관련된 중요한 기제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구사하는 언어적 능력은 사람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후천적으로 어떤 언어 환경에서 어떤 언어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영유아의 언어 능력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많은 학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다. 아울러 학자들은 영유아의 언어 능력이 발달되는 이론에 대한 견해도 다양하게 주장했는데, 스키너 또한 그 중 한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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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정숙이, 유아 영성교육을 위한 연구 : 종교적 언어사용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정한석 외,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13.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15.
김경학,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2017.
정한석 외,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13.
김경학,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2017.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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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안 언어재활 연구소 https://blog.naver.com/jiahnsong/222376892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