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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 ~어지다' 한국어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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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사 ~어지다' 한국어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통사적 피동표현 문법 학습
2.1. 피동형 문법의 개념과 유형
2.2.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의 문형 및 특성
2.3. 통사적 피동표현의 형태 변화 규칙

3. 통사적 피동표현 학습 지도안
3.1. 학습 목표 및 대상
3.2. 수업 진행 단계
3.2.1. 도입
3.2.2. 문법 항목 제시
3.2.3. 연습 활동
3.2.4. 학습 적용 활동
3.2.5. 정리 및 과제 부여

4. 결론
4.1. 학습자 수준별 지도 방안
4.2. 효과적인 피동표현 교육을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학습에 있어 피동표현은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는 활용도가 높아 학습자들이 반드시 숙달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의 개념과 유형, 문형 및 특성, 그리고 형태 변화 규칙에 대해 상세히 다룰 것이다. 또한 통사적 피동표현 학습을 위한 지도안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수준별 지도 방안과 피동표현 교육을 위한 제언을 포함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 통사적 피동표현 지도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교수법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분야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 통사적 피동표현 문법 학습
2.1. 피동형 문법의 개념과 유형

피동은 문장에서 주어가 동작의 대상이 되어 수동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피동 표현은 형태상 피동사로 나타나거나 특정한 문법 형식을 취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피동 표현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어휘적 피동은 능동사에 접사 '-이/히/리/기'가 붙어 만들어진 피동사를 통해 표현되는 피동이다. 예를 들어 "열다"에 "-리"가 붙어 "열리다"와 같이 어휘적 피동이 형성된다.

둘째, 통사적 피동은 능동문의 목적어가 피동문의 주어가 되고, 행위의 주체를 드러내기 위한 형식 조사가 필요한 피동 표현이다. 이러한 통사적 피동은 크게 '-아지다/-어지다' 구문과 '되다' 구문으로 나뉜다.

셋째, 어휘-통사적 피동은 '되다'와 피동사가 결합한 구문으로, 어휘적 피동과 통사적 피동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다. 예를 들어 "문이 열렸다"와 같이 어휘적 피동사 '열리다'가 '되다'와 결합한 표현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피동 표현은 형태, 통사, 어휘-통사적 측면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각각의 유형은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피동 표현의 이해와 활용에 있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2.2.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의 문형 및 특성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는 능동사의 어간에 '-아지다/-어지다'를 붙여 피동의 뜻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통사적 피동표현의 문형은 피동의 문형 중 가장 간단한 편이다.

문형적 특성으로는 첫째, 목적어가 없어 피동 서술어에 붙는 격조사도 없다. 둘째, 행위주 표지로 '-에 의해'만을 취할 수 있다. 셋째, 거의 모든 동사에 쓰일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책상을 만들었다."는 능동표현이며, 이를 피동표현으로 바꾸면 "아버지에 의해 책상이 잘 만들어졌다."가 된다. 이처럼 주어가 '책상'으로 변하고 행위주 '아버지'가 '-에 의해'로 표현되었다.

또한 "형편이 좋다."에서 "형편이 좋아졌다."와 같이, 주어의 상태나 비의도적 행위에 대한 의미 변화를 나타낼 때에도 '-아지다/-어지다' 구문을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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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배(201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피동 표현의 교육 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나영(2003),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피동성 표현의 교수 모형,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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