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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 유튜브 홍보 성공사례 분석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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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 유튜브 홍보 성공사례 분석 및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충주시 유튜브 홍보 사례의 선정 동기
1.2. 지자체 유튜브 마케팅의 의의

2. 본론
2.1. 충주시 유튜브 채널 "충TV"의 마케팅 전략
2.1.1.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2.1.2. 공공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
2.2. 충주시 유튜브 마케팅의 성과
2.2.1. 구독자 수와 조회수 증가
2.2.2. 타 지역 거주자들의 반응
2.3. 충주시 유튜브 마케팅의 성공 요인
2.3.1. 재미 요소에 집중한 콘텐츠 제작
2.3.2. 소통과 피드백을 중시하는 태도
2.3.3. 일관성과 브랜드 이미지 구축

3. 결론
3.1. 학교도서관 마케팅에의 적용
3.1.1.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3.1.2. 양방향 소통과 브랜드 이미지 구축
3.2. 소감 및 시사점
3.2.1. 기술과 감성의 결합
3.2.2. 공공기관의 마케팅 방향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충주시 유튜브 홍보 사례의 선정 동기

최근 지상파의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유명한 유튜브 방송에도 자주 출연하는 공무원이 있다. 이는 자칭 대한민국 공무원 중 가장 유명한 공무원이라고 불리는 충주시 유튜브 "충TV"를 운영하는 김선태 주무관이다. 그는 관짝밈을 따라하기도 하고, 드라마의 명장면을 패러디하기도 하며, 겸손한 자세를 보이면서도 가끔은 공무원의 신분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엄청난 분장을 하고 영상에 등장하곤 한다. 영상편집프로그램 구독료 외에 별도의 예산 없이, 한 명의 공무원이 기획, 제작, 촬영, 편집, 송출 등 모든 과정을 진행한다고 한다. 필자 역시 매주 충주시 유튜브에 새로운 영상이 업로드되는 것을 지켜보며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B급 감성과 다른 지자체와의 차별성으로 인해 전국 지자체 유튜브 중 구독자 1위를 달성한 충주시 유튜브의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였기 때문에 이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지자체 유튜브 마케팅의 의의

유튜브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손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따라서 지자체들이 유튜브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은 지역 홍보와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지자체 유튜브 마케팅은 디지털 기반의 효율적인 홍보 채널을 확보하고, 지역 주민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며, 나아가 지역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지자체의 주요 정책, 사업, 행사 등을 다양한 콘텐츠로 생산하고 배포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특히 젊은 층을 포함한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음으로써 지자체의 대외 이미지 제고와 함께 대내적인 행정 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지자체 유튜브 마케팅은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키고, 지역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2. 본론
2.1. 충주시 유튜브 채널 "충TV"의 마케팅 전략
2.1.1.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충주시는 2019년 4월부터 충주시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Chungjusi)를 운영하여 홍보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의 특성을 지닌다.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상에서 많은 대중에게 동시에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충주시 유튜브는 콘텐츠 마케팅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방송, 영상,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출판, 지식정보, 캐릭터 이미지와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여 배포하는 마케팅 기술이다. 충주시 유튜브 역시 공무원 브이로그, 공무원 인터뷰, 홍보맨이 간다, 짧은 쇼츠 등의 동영상을 일정하게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을 취하고 있다.
충주시가 유튜브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한 이유는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이 없이 온라인상에서 많은 대중에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방송, 영상 등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배포함으로써 충주시의 다양한 홍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충주시 유튜브 채널은 2024년 10월 기준 300개의 동영상이 업로드되어 있으며, 많은 구독자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충주시는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지자체 홍보에 성공하였다. 이는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2.1.2. 공공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

충주시의 유튜브 채널 "충TV"는 공공 마케팅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마케팅 연구자 필립 코틀러와 시드니레비가 1969년 발표한 '마케팅 개념의 범위 확장' 이론...


참고 자료

이채리 기자, “정부 기관에서도 소셜 마케팅을?”,소비자평가, 2021.02.01 일자 기사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4494)
김선태, 홍보의 신, 21세기북스,2024, P17~31, P46~104, P107~197
여기스터디,학교도서관경영론, P55~61
네이버지식백과, 바이럴 마케팅,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90358&cid=42266&categoryId=58352)

오세권. (2015). 명화 (名畵) 를 이용한 광고< 배달의 민족> 의 패러디 표현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 논문집), 42, 79-93.
최유정, & 이제호. (2019). 배달앱 ‘배달의 민족’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439-462.
박상훈. (2020). '배달의민족'의 B 급 마케팅 연구 (Doctoral dissertation,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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