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수보육프로그램만1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보육프로그램의 현황
3. 본론
3.1. 우수프로그램 선정과 이유
3.2. 우수프로그램의 소개 및 요약
3.3. 우수프로그램 평가 기준
3.4. 우수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 근거
3.5. 우수프로그램 분석결과 및 평가
4. 결론
4.1. 보육프로그램의 나아갈 방향
4.2. 과제를 통해 느낀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의 특징은 취업 여성의 증가와 핵가족화 및 결손 가정의 증가로 이는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증가시키고 있다. 현재 보육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시설의 양적 확대가 시급한 과제이다. 이와 더불어 아동과 가족, 지역 사회가 지닌 다양한 보육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질적인 보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보육 정책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보육 프로그램은 예전과 같이 저소득층 취약계층의 자녀를 위한 단순한 보호적 차원의 활동이 아니라 아동, 가족, 지역 사회의 요구에 관련된 복합적 활동과 서비스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유아에게 정적이고 지속적인 효과를 보이는 질적 수준이 우수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해 가고 있다.
2. 우리나라 보육프로그램의 현황
현대 사회의 특징은 취업 여성의 증가와 핵가족화 및 결손 가정의 증가로 이는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증가시키고 있다. 현재 보육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시설의 양적 확대가 시급한 과제이다. 이와 더불어 아동과 가족, 지역 사회가 지닌 다양한 보육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질적인 보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보육 정책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보육 프로그램은 예전과 같이 저소득층 취약계층의 자녀를 위한 단순한 보호적 차원의 활동이 아니라 아동, 가족, 지역 사회의 요구에 관련된 복합적 활동과 서비스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유아에게 정적이고 지속적인 효과를 보이는 질적 수준이 우수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해 가고 있다. [1,2,3]
3. 본론
3.1. 우수프로그램 선정과 이유
윤빛 어린이집의 '해*보*자!(해치지 않고 보호하며 자라는 우리들!)' 프로그램을 우수 보육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해*보*자!'라는 창의적인 프로그램명이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인지 자세히 살펴보게 되었다. 둘째, 윤빛 어린이집의 프로그램 목표가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인 환경문제 해결에 주목하여 국가환경교육사업의 환경교육주제로 계획된 점이 돋보였다. 환경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목표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교육을 통해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 모두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인식이 높아졌다는 점, ...
참고 자료
서울특별시 육아 종합지원센터, 보육 지원, 보육프로그램, 표준보육 과정, 제4차 표준 교육과정 고시문 및 해설서 https://seoul.childcare.go.kr/ccef/community/data/DataSlPL.jsp?BBSGB=44
사단법인 한국 어린이집 총 연합회 – 보육자료 – 우수보육 프로그램 – 2021 전국우수보육 프로그램 자료집 https://www.koreaeducare.or.kr/home/sub03.php?mid=21&r=view&uid=1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이희선,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및 방향, 한국 영유아보육학회, 1996
조형숙,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한국유아교육학회, 2005
하정연 외,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양서원, 2017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사이트 http://www.koreaeducare.or.kr/, 우수보육프로그램
남윤희, Y유치원 만5세 유아들의 지속가능 발전 지향 횐경교육 경함 내용 및 의미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협회,2021
박희숙, 신금호, 유아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환경교육 인식과 환경 친화적 태도와 관한 비교 연구, 유아교육학론집,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