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동화자 수업 질문 예시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수업
2.1. 문화 교육 방법
2.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수업
2.3. 문화동화자 수업을 위한 질문 구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의 수가 많이 증가했다.이처럼 문화는 언어 학습의 동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언어 능력 자체를 키우는데도 문화는 상당히 중요하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언어에는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나 언어권의 문화가 그대로 담겨있고 사고방식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외국에 가서 해당 국가의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면 모국에서 보다 생활 능력이 현저하게 낮아진다. 모국에서 능숙하게 수행 가능했던 활동들이 언어로 인해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언어 능력이 향상될수록 이 부분은 해소되지만, 의사소통이 가능해진 후에도 여전히 사회 생활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원인은 문화에 대한 이해도 때문이다. 외국어 학습자는 목표어 뿐만 아니라 목표어에 내재된 문화 장벽을 넘어야 해당 언어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적 기준과 양상에 대해 거의 또는 전혀 알지 못한 채 언어를 배우는 것이 현실이다.
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수업
2.1. 문화 교육 방법
문화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우선 문화의 유형에 맞게 교수/학습되어야 한다. 적극적으로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어 표현과 어울리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고 이것을 객관적인 관점으로 전달하려는 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학습자의 고유 문화와 한국 문화를 대조하여 발표하는 과제도 유의미하다. 이질...
참고 자료
이은진(2011),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감지도구 개발 연구 –중국인 학습자들 대상으로-
손은경(2003),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감지도구 개발 연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박정미,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2020
이성희, 한국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2015
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참, 2017
이성희(2015),「한국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총신대학교(2017) 한국어학당,「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