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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위생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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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위생 안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급식운영 목적 및 기본방침
1.1. 학교급식운영 목적
1.2. 학교급식운영 기본방향
1.3. 학교급식운영 관리 원칙

2. 급식운영 계획
2.1. 학교급식 운영
2.2. 기간별 계획
2.3. 식품구입 및 검수
2.4. 조리지도 및 검식
2.5. 일반 관리
2.6. 영양 관리
2.7. 급식비 예산
2.8. 학교우유급식 실시에 관한 사항

3. 학교급식 위생 및 안전관리 계획
3.1. 급식품 구매와 식품 관리
3.2. 급식 조리 시 위생관리
3.3. 조리종사원에 대한 위생관리
3.4. 급식 시설의 위생 및 안전 관리
3.5. 먹는 물 위생관리
3.6. 정기검사 계획

4. 급식지도 및 교육(연수) 계획
4.1. 목적
4.2. 방침
4.3. 교육 목표
4.4. 영양교육 및 식생활 지도 계획
4.5. 위생·안전교육 계획
4.6. 기대 효과

5. 관련 업무 추진 계획
5.1. 급식 관련 행사 계획
5.2. 학교급식 효과 분석 추진
5.3. 급식 주요 업무 및 세부 운영계획
5.4. HACCP 적용계획
5.5. 급식 운영의 실제
5.6. 폐식용유 처리계획
5.7. 음식물쓰레기 처리계획
5.8. 급식사고 식중독 대책반 운영계획
5.9. 비상 시 학교급식 운영계획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급식운영 목적 및 기본방침
1.1. 학교급식운영 목적

학교급식은 학생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바른 식습관 형성으로 성장기 학생들의 부적절한 영양 상태를 교정시켜 신체적, 정신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식생활 개선 및 국가 식량 정책에 이바지한다.

학교급식은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급식 관리에 있어서 위생과 안전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급식 식단은 급식 시설 및 예산, 지역 실정, 계절 등을 감안하여 균형 있는 식단으로 최대한 다양화를 기하되, 학교급식의 영양관리기준에 맞도록 작성하여 운영한다.

학교급식은 성장기 학생들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심신 발달을 도모하고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여 평생 건강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질서 의식, 협동 정신 등 사회성 함양의 장이 되며, 식품 위생과 안전성 확보로 학생들에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식재료 구매 및 영양관리 철저로 학교급식 운영관리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부모 참여 확대로 투명성을 확보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급식비 지원 대상자 확대를 통해 학부모 부담을 해소하고 학생 교육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교급식운영의 목적은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과 발달을 도모하고,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며, 위생과 안전을 확보하여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국가 식량 정책에 이바지할 수 있다.


1.2. 학교급식운영 기본방향

성장기 학생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과 건강증진 도모를 통한 평생 건강 기틀을 마련한다. 질서 의식, 협동 정신 등 사회성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 장으로서의 학교급식 정착한다. 급식위생?안전성 확보를 위한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괌리기준)시스템 정착 등 학교 단위 자주 위생관리 능력 배양 및 관리체계 구축한다. 식재료 구매 및 영양관리 철저로 학교급식 운영관리 내실화를 도모한다. 학부모 급식참여 확대로 학교급식 투명성 확보 및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한다. 급식비 지원 대상자 확대로 학부모 부담 해소 및 학생 교육복지 증진한다.


1.3. 학교급식운영 관리 원칙

학교급식은 교육의 하나로 운영되어야 하며, 급식 관리에 있어서 위생과 안전에 철저을 기해야 한다. 또한 급식식단은 급식 시설 및 예산, 지역 실정, 계절 등을 감안하여 균형 잡힌 식단으로 최대한 다양화를 기하되, 학교급식의 영양관리기준에 맞도록 작성하여 운영해야 한다. 그 외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간한 「위생관리 지침서」 및 학교급식관련 법령을 준수해야 한다.

학교급식은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어야 하므로 급식학생들의 심신 양면의 성장 발달을 유도하고, 지·덕·체의 조화로운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또한 체력은 국력이므로 체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영양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급식내용은 학생의 발육과 건강에 필요한 영양을 충족할 수 있는 식품으로 하고, 위생과 안전에 철저을 기해야 한다. 수업일의 점심시간에 급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조리실에서 조리하기 부적당한 완전식품은 학교 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사용하고, 완제품을 제공할 때는 학생의 영양과 건강관리, 식품위생관리에 철저한 것을 선정해야 한다.


2. 급식운영 계획
2.1. 학교급식 운영

학교급식운영의 목적은 성장기 학생들의 심신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며, 국가 식량 정책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급식은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며, 위생과 안전에 철저를 기하고 영양관리기준에 맞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간한 위생관리 지침서와 학교급식 관련 법령을 준수한다.

학교급식은 수업일을 기준으로 운영되며 교육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특이한 질환으로 인해 식이조절이 필요한 경우 정한 절차를 거쳐 일시적으로 급식을 중단할 수 있다. 급식 시간은 조리 및 배식준비, 배식과 식사, 정리 등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있다. 급식일수는 공휴일과 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연간 190일 내외로 실시한다.

연간 계획에 따라 월간 및 주간 급식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월간 계획에는 시장조사를 통한 제철식품 활용, 양곡 등 장기 저장식품 신청, 조리종사원 위생교육, 기본식단 작성 및 급식재료 구입 요구 등이 포함된다. 주간 계획에는 조리실 및 식당 대청소와 소독, 영양교육 등이 포함된다.

급식재료는 주간식단을 기준으로 폐기율을 고려하여 정확한 수량을 구매한다. 지역에서 생산된 일반미와 친환경 인증 농산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수입 식재료는 최소화한다. 구매한 식재료는 품질, 신선도, 위생 상태 등을 면밀히 검수하고 기록한다.

조리 전에는 청결한 복장을 갖추고 조리내용을 숙지하며, 변질 우려가 있는 식품은 반납 조치한다. 조리 과정에서는 영양 손실을 방지하고 맛의 다양화를 지도한다. 조리 완료 후에는 배식 전 반드시 검식하여 음식의 모양, 색, 질감, 위생 상태 등을 확인한다. 급식은 적온을 유지하여 제공하며, 당일 식사 제공분을 보존식으로 관리한다.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심신 발달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의 영양 관리와 바른 식습관 형성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영양관리기준에 따른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고, 전통 식문화를 고려하며 화학조미료 사용을 지양한다. 또한 다양한 식품군을 활용하고 계절식품을 최대한 이용하여 식단을 구성한다.

급식비 예산은 식품비, 운영비, 인건비로 구성되며,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식품비를 급식 질 향상을 위해 최소 63% 이상 편성·운영한다.

학교우유급식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저소득 한부모 가정 등 지원대상 학생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며, 일반 학생과 교직원에게는 유상으로 실시한다. 우유는 국내산 원유 100% 제품을 사용하며,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다.


2.2. 기간별 계획

월간 계획에서는 시장조사를 통해 계절식품(제철식품)을 최대한 활용하며, 양곡 등 장기 저장식품을 신청한다. 또한 조리종사원 위생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기본식단을 기초로 주간식단을 작성하며, 급식재료 구입을 요구한다. 그리고 시장조사를 실시한다.

주간 계획에서는 조리실 및 식당 대청소를 하고 소독하며, 게시판을 이용하여 영양교육을 한다.

이와 같은 기간별 계획을 통해 학교급식 운영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계절별 식단 구성, 위생교육 실시, 영양교육 실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의 건강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2.3. 식품구입 및 검수

학교급식 식품은 학생들의 영양과 건강 관리에 가장 적합한 식품을 선정한다. 개정된 법률에 의거하여 식재료의 품질관리기준 이상의 식재료를 사용한다. 학교급식 식재료의 품목별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쌀은 지역에서 생산된 일반미를 사용하며, 도정연월일이 1달 이내 제품을 사용하고 거래명세서 및 검수서에 표기한다. 농산물은 1차 농산물의 경우 원산지를 표시한 국내산 제품을 사용하며, 일부 수입제품이 불가피한 경우 거래명세서와 검수서에 표기한다. 공산품은 유통기한 표시된 제품 또는 제조일자로 유통기한 이내의 규격제품을 사용하고, 국내생산 제품을 우선으로 하며 수입원재료 및 외국생산 제품을 사용할 경우 우수제품으로 선택한다.

축산물은 모든 품목 HACCP인증 업체 제품을 사용하며, 쇠고기는 한우 1등급 이상 냉장육 또는 냉동육, 돼지고기는 국내산 1등급 이상 냉장육 또는 냉동육, 닭고기 및 달걀은 1등급 판정제품, 오리고기는 국내산 친환경 인증제품을 사용한다. 등급판정확인서를 첨부한다. 수산물은 HACCP인증 업체 제품을 사용하며, 국내산 상품(냉장 또는 냉동)을 우선으로 하고, 소량 어획되어 고가로 유통되거나 어획이 되지 않는 품목은 수입산을 사용한다. 거래명세서와 검수서에 표기한다. 김치류는 HACCP인증 업체 제품을 사용하며 국산 재료로 제조한 김치를 사용하고 거래명세서와 검수서에 표기한다.

완제품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로는 빵류, 떡류, 다과류, 청과류, 구이김 등 밑반찬류, 우유 및 유제품, 김치류 등이 있으며,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사용한다.

수입 농·수산물의 사용은 국내산 수급물량이 부족하거나 가격이 너무 비싸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품목에 한하여 적용한다. 참깨, 참기름, 고사리, 동...


참고 자료

김선영, 김미경, 김영희. (2023). 노인의 건강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박소영, 이영희. (2022). 노인의 건강 식생활 습관과 영양 지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노년학.
이경희, 김선주. (2021). 노인을 위한 맞춤형 건강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지역사회영양학회지.
최미경, 박정현. (2020). 노인의 건강 식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한지역사회간호학회지.
한국노인복지관협회. (2019). 노인을 위한 건강 식생활 교육 자료 개발. 한국노인복지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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