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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센터 평생교육실습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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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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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센터 평생교육실습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기관 소개 및 실습기간

2. 실습생 자기평가

3. 실습내용 및 평가
3.1. 실습 일정 및 내용
3.2. 실습에서의 강점과 약점
3.3. 실습을 통한 변화와 성장
3.4. 실습지도자에 대한 평가

4. 실습에서 배운 점

5.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6. 실습 소감

7. 실습지도자 및 기관에 대한 감사

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및 실습기간

실습기관인 00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발달장애인들의 기본적인 돌봄 서비스와 더불어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실천모델을 지향한다. 실습생이 참여한 실습기간은 2020년 10월 7일부터 11월 20일까지 총 6주, 160시간이었다.

실습기관의 특성상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실습생은 기관의 설립 배경과 운영 체계, 주요 프로그램 등을 이해하고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실습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행정 업무와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실습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각도의 실습이 이루어졌다. 실습과정에서 실습생은 발달장애인 대상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할 수 있었다.

실습기관의 운영 주체는 0000이며, 이용자 정원은 30명으로 5개의 정규반을 운영하고 있다. 직원은 기관장 1명, 선임교사 1명, 담임교사 4명, 보조교사 5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은 발달장애인의 기본적인 돌봄과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다양한 평생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안에서의 자립과 사회적응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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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습생 자기평가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강좌 운영방법과 업무 흐름을 익히고자 했다. 또한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초반에는 평생교육 관련 주요 업무와 실습기관의 학습자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실습기관 법과 정책에 대한 지식 습득,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실습 내용을 차근차근 소화해 나가며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키워갈 수 있었다. 특히 모의프로그램 개발과 홍보 마케팅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실습 중반부터는 학습자 관리, 행정 업무 등 평생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실습지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 다만 실습기관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점은 아쉬웠다. 향후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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