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글로벌화의 의미와 글로벌화의 촉진 사유에 대하여 우선 제시하고, 국제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사유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글로벌화의 개념과 의의
1.1. 글로벌화의 개념 및 특성
1.2. 글로벌화의 촉진요인
2. 기업의 글로벌화 동기와 과정
2.1. 기업 글로벌화의 개념과 의의
2.2. 기업 글로벌화의 동기
2.3. 기업 글로벌화의 단계별 과정
3. 국제경영의 중요성 증대 요인
3.1. 시장 확대와 경쟁력 강화
3.2. 환경변화에 따른 신전략 수립
3.3. 생산효율성 제고 및 위험분산
3.4. 선도기업 전략의 추종
3.5. 제품수명주기(PLC) 극복
4.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 분석
4.1. 삼성의 글로벌화 전략
4.2.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노력
5. 결론
5.1. 연구결과 요약
5.2. 기업의 지속가능한 국제경영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글로벌화의 개념과 의의
1.1. 글로벌화의 개념 및 특성
글로벌화(globalization)는 국가 간의 자원 이동에 있어서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국가 간의 상호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세계시장이 단일화되어 가는 현상이다. 즉, 지구 전체를 하나의 공동체로 통합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화 시대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국가 간 구분이 모호해지며, 지구촌 차원에서의 문제 해결이 요구된다. 또한 기업의 활동 범위 또한 국내에서 세계로 확장되어 국제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글로벌화는 국경을 초월한 통합과 협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글로벌화의 촉진요인
2차 세계대전 이후 동서 양 진영의 이념과 체제경쟁이 구소련의 붕괴와 독일통일로 마감되면서 이제는 복수의 세계체제가 아닌 하나의 세계체제가 형성되고 있다. 국가 간의 관계가 훨씬 밀접해지면서 국가의 수도 이전보다 훨씬 많아졌다.
정보통신혁명과 교통체계의 발달로 인해 세계가 하나의 생활단위가 되어가고 있으며, 사람과 물건의 이동, 생활과 문화의 전파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구촌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가고 있다.
시장경제의 확산은 전 세계를 가난과 궁핍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한편 무한경쟁의 무대로 만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본, 기술, 상품, 서비스가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이동하고 경쟁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상호의존성도 심화되고 있다.
환경, 자원, 에너지, 빈곤, 고용, 인권 등 지구촌 전체의 이익과 관련된 문제들이 갈수록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적 협력 및 조정의 새로운 틀이 요구되고 있다.
무역장벽과 외환규제의 완화로 인해 세계경제 속에서 개별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루과이라운드협상으로 서비스, 투자, 지적소유권 등의 자유화 물결이 일어나고 있다.
다국적기업들의 사업형태 자체가 세계경제의 상호의존도 증가를 유도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 생산, 마케팅 등의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국가 간 상호의존도가 증가하고 있다.
2. 기업의 글로벌화 동기와 과정
2.1. 기업 글로벌화의 개념과 의의
기업의 글로벌화란 '기업 활동이 국제화되는 과정을 말하며, 이는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이 점차 국제화되는 과정'을 뜻한다. 따라서 기업은 글로벌화를 통해서 시장의 다변화, 제품의 다양화 및 기업 활동의 다각화 방향으로 경영활동을 확장하게 된다. 기업은 이러한 글로벌화를 통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자원과 능력을 해외로 이전시킴으로써 현지시장에 대한 진출기회를 확대하고,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업의 성장·발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글로벌화는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기업 활동의 지리적 범위가 한 국가에서 세계 여러 나라로 넓어진다는 것이다. 둘째, 세계에서 여러 가지 사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범위가 확대되는 국제사업다각화의 의미가 있다. 셋째, 기업이 세계 어느 곳이든지 가장 효율적인 국가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범위가 확대된다는 의미이다. 넷째, 기업이 새로운 국가, 사업 및 기능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이 수출, 해외직접투자, 국제계약형태 등으로 다양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기업글로벌화의 현상은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세계경쟁을 통한 국제적 수준에서의 자본이동의 결과이다. 즉 세계경쟁구조의 급속한 변화가 국가나 기업이 글로벌화하지 않으면 존립하지 못하는 여건을 조성해 가고 있는 것이다.
2.2. 기업 글로벌화의 동기
기업의 글로벌화는 단순한 수출활동에서부터 복잡하고 네트워크화된 세계적 경영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대개의 경우 기업을 설립할 때는 정보수집이 용이하고 가까운 국내시장을 목표로 생산과 판매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심화와 규모의 경제, 시장성장률을 상회하는 기업성장률 등의 문제로 인해 계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기업은 필연적으로 글로벌화의 과정을 겪게...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변승혁, 「국제경영」, 대왕사, 2022.
이상원, <삼성, 글로벌 스마트폰 생산 체계 대재편…베트남 물량 인도·印尼로 넘긴다>, 《THEELEC》 2021.11.17.
장하나, <미국에서 대만으로…’위기 돌파’ 위해 글로벌 경영 나선 총수들>, 《연합뉴스》 2024.06.09.
장호성, <삼성물산, 해외건설 수주 3년 연속 1위…대우·SK는 신시장 두각>, 《한국금융》 2024.07.05.
한경MONEY, <세계화와 국제화의 차이>, 《한국경제》 2009.02.16.
한연선, <2024년 글로벌 소비 트렌드 확 변했다 : 더 젊거나, 더 늙거나>, 《TheMiilk》 2024.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