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 교수 이론의 변천,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법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교수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교수 이론의 변천
1.2. 문법 학습의 중요성
2. 본론
2.1. 외국어 교수 이론별 문법 교육
2.1.1. 문법-번역식 교수법
2.1.2. 직접식 교수법
2.1.3. 청각 구두식 교수법
2.1.4. 인지주의 교수법
2.1.5.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2.2.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법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교수 방법
3. 결론
3.1. 대조 분석과 오류 분석의 문법 교육적 의의
3.2. 문법 교육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교수 이론의 변천
외국어 교육은 수많은 교수 이론과 방법론의 변화를 거쳐왔다. 초기의 문법-번역식 교수법에서부터 최근의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와 교육 흐름에 맞는 다양한 교수 이론들이 나타났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1940년대까지 지배적이었던 전통적인 교수법이다. 이 방식은 학습자의 모국어를 사용하여 어휘와 문법 규칙을 강조하며, 독해와 번역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교사 주도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그 후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등장하였다. 이 방식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1940~1960년대 주류 교수법으로 자리잡았다. 문법과 번역을 배제하고 문형 연습과 발음 강조에 초점을 맞추었다. 학습자의 참여도와 동기 유발이 낮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어서 1960년대에 침묵식 교수법이 등장하였다. 교사는 가능한 침묵을 지키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 학습을 강조한 방식이다. 그러나 교사의 극단적 침묵은 실용성이 떨어졌다는 단점이 있었다.
1970년대에는 전신반응 교수법이 등장하였다. 이 방식은 외국어 습득이 모국어 습득과 유사한 과정을 거친다고 보며, 교사의 지시에 학습자가 신체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으로 언어를 익히도록 하였다. 초급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법으로 알려져 있다.
1970년대 이후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이 대두되었다. 이 방식은 언어의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강조하며,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학습자의 개인적 경험을 중요시하고 실용적인 장점이 있지만, 체계적인 문법 습득이 어렵다는 한계점도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과제중심 교수법과 내용중심 교수법 등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변형된 형태들도 나타났다. 이들은 실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과제나 특정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처럼 외국어 교수 이론은 시대의 변화와 언어 교육 철학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각 교수법은 나름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는 상황과 학습자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2. 문법 학습의 중요성
문법 학습의 중요성이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 학습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왔는데 크게 유용론과 무용론으로 나뉘어 왔다. 문법이 문장을 생성하고 의미를 명확하게 하며 학습자 오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문법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유용론이 있다. 반면에 언어는 사용...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론, 문법의 개념과 문법 교육의 필요성, 2.문법 교육의 필요성, Ⅲ. 문법 교육의 의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론, 한국어 교육문법 개념과 특징, 3. 한국어 교육문법과 국어 교육문법의 비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 교육론, 문볍교육의 흐름, Ⅱ. 외국어 교육이론 별 문법 교육의 위상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주)투판즈, [Active Korean 1]
한재영 외(2005),『한국어교수법』,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