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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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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의 개념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본론
2.1. STP 전략 분석
2.1.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1.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2.1.3. 포지셔닝(Positioning)
2.2. 광고 사례 분석: 설화수 '아름다움은 자란다'
2.2.1. 시장세분화 과정
2.2.2. 목표시장 선정
2.2.3. 제품 위치화

3. 결론
3.1. 광고 분석 결과 - 성공적인 부분과 실패한 부분
3.2.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의 개념

시장세분화는 전체 시장을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고객 집단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개별 고객 니즈에 맞출 수 있다. 고객의 성별, 연령, 지역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제품 사용 목적, 선호도 등 소비자 행동 특성을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한다.

제품위치화는 경쟁사와 자사 제품을 비교하여 고객들의 마음속에 제품이 차별화된 이미지로 자리잡게 하는 과정이다. 가격, 품질, 사용 상황, 고객 타겟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위치를 선정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해당 제품을 다른 제품과 구별할 수 있는 독특한 이미지를 갖게 한다.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 전략은 기업이 목표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는 기업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필수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이다. 기업은 이를 통해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산업화가 진행되고 시장에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비차별적 마케팅이나 대중 마케팅으로는 경쟁력을 갖기 어려워졌다. 따라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여 세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타겟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으로 구성된 STP 전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세분화와 제품위치화 전략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실제 광고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2. 본론
2.1. STP 전략 분석
2.1.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시장세분화는 특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전체시장을 고객의 성별, 연령 등인 유사한 특성을 가진 시장으로 세분화하는 것이다. 시장세분화를 하는데 사용되는 기준변수는 매우 다양한데, 크게 개인적 특성변수와 제품관련 특성변수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 특성변수 중에서도 인구 통계적 변수로 이 광고를 나눠보자면 대부분의 설화수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여성이며 다소 연령대가 있는 ...


참고 자료

“치느님은 항상 옳다? BBQ, 황당한 메뉴 ‘아이스 치킨’ 성공할 거라 착각한 이유”, Interbiz, 2017.07.24
일본서 성공한 아이스 치킨, 한국서 실패 ‘역발상’이라고 다 먹히는 건 아니다, DBR, 2012.12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0, opensurvey, 2020.04
BBQ, 작년 영업익 42% 늘었다… 점포당 매출도 44% ‘껑충’, 머니투데이, 2020.05.10, 김은령
코로나시대 승자는 치킨 시장.. 성장세 뚜렷, 동아일보, 2020.10.22, 강유진
코로나 위기 속 소비자 웰빙 요구는 더 커져, 2020 KS-WEI, 2020.07.21
빅데이터로 본 치킨 시장과 소비 트렌드, 코로나시대 ‘매운맛’ 치킨 선호 급증, 빅터뉴스, 2020.10.07, 정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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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 9500원 세트 출시 후폭풍.. “혜자 버거”는 옛말, 한국경제, 2020.11.11, 이미경
다이슨(dyson)의 성공, 그 속에 담긴 비밀, Fast campus, 2017.01.02
밀레니얼 1인가구가 시장 주도… 소유보다 경험, 아시아경제, 2019.04.28, 박철응
이제, 음식이 아닌 소비가치를 팔자!, 한국외식신문, 2020.03.05, 전익준
치킨 한마리에 2만원 시대, 10년 전과 비교해보니 놀라운 가격변화, 피클코, 2020.02.13, 박찬식
온라인에 밀리고 편의점에 치이고… 2030 “요즘 누가 마트 가나요”, 한국경제, 2019.02.12, 안재광
옴니채널 소비패턴이 대세, 지금 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인사이트, 2014, 강경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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