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폐렴은 병원성 미생물이 폐에 침입하여 발병하는 폐실질성 급성 감염성 염증이다. 폐렴은 우리가 흔히 걸리는 감기나 기관지염의 합병증으로 호흡기계 환자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합병증 또한 많이 발생되어 전 세계 인구의 주요 사망 원인의 질병이다. 폐렴을 가벼운 질병으로 생각하여 쉽게 간과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사망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하지만 폐렴에 대한 사전 예방과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충분히 관리한다면 초기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므로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폐렴의 정의와 원인, 치료 등을 공부하고 사례를 통해 간호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폐렴의 정의
폐렴은 병원성 미생물이 폐에 침입하여 발병하는 폐실질성 급성 감염성 염증이다. []
폐렴은 세균 감염으로 폐렴구균,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그람음성간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마이코플라즈마 등의 비세균성 감염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전신의 저항력 저하, 상기도감염, 만성기도폐쇄, 기관지의 배액기능 장애, 면역기능 저하 등 다양한 유발요인이 있다. [
2.2. 폐렴의 원인 및 유발요인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mycoplasma, 곰팡이, 리케차, 원충 또는 기생충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 또한 독성가스, 화학물질, 담배연기 등의 흡입과 물, 음식, 위액, 구토 등에 의한 흡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노령, 장기간의 부동 등은 폐렴의 주요 위험요인이다. 의식수준 저하로 인한 기침반사 및 후두개 반사 억제는 흡인성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상기도감염, 기관 내 삽관, 기관절개술 등도 폐렴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이다.
만성 폐질환, 당뇨병, 암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다. 장관이나 비위관 영양, 영양실조 상태도 폐렴 발생을 증가시킨다. 흡연, 공기오염, 유해 물질 흡입 등도 폐렴의 위험을 높인다.
즉, 노령, 의식 저하, 만성 기저질환, 영양 불량, 상기도 감염 등이 폐렴의 주요 위험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2.3. 폐렴의 주요증상
폐렴의 주요증상은 다음과 같다.
전신 증상으로는 발열, 전신 권태감, 오한, 식욕부진, 관절통 등이 있다. 국소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 흉통 등이 있다. 발열, 기침, 가래, 호흡곤란은 전형적인 증상에 속하지만 연령이나 기저 질환의 유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