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사례관리
1.1. 사례발견
1.1.1. 스크리닝
1.1.2. 인테이크
1.2. 사정
1.2.1. 사정도구에 의한 개입구분
1.2.2. 사례회의
1.3. 계획
1.4. 개입
1.4.1. 서비스 동의
1.4.2. 서비스 연결 및 개입
1.5. 점검
1.5.1. 서비스 점검
1.5.2. 재사정
1.6. 평가
2. 아동방임의 사례관리
2.1. 아동방임의 개념
2.2. 초기과정
2.2.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
2.2.2. 생태도
2.2.3. 욕구사정
2.2.4. 가족원에 대한 문제 사정
2.2.5. 자원 사정
2.2.6. 강점 사정
2.3. 평가 및 종결
3. 초등학생 아동의 사례관리
3.1. 접수과정
3.2. 사정과정
3.2.1. 가계도
3.2.2. 개인 및 가족력
3.2.3. 내담자의 종합적 이해 및 문제 도출
3.3. 계획과정
3.3.1. 목표 설정
3.3.2. 전략 수립
3.4. 개입과정
3.5. 평가 및 종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사례관리
1.1. 사례발견
1.1.1. 스크리닝
담당 사회복지사는 복지관의 스크리닝 기준의 적합을 확인하여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로 분류하였다. 클라이언트의 모와 연락하여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사를 확인하였고, 가정방문을 통하여 인테이크를 실시하였다. 인테이크는 oo복음병원 의료사회사업가의 의뢰 내용을 중심으로 클라이언트 모와의 면담을 통해 가정과 주변환경에 대한 확인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크리닝이란 어떠한 사업에 참여하기에 적합한 대상자(클라이언트)를 발굴한다는 의미로, 클라이언트를 찾아내거나 선별하는 단계를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이 과정에서 복지관의 스크리닝 기준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잠재적 사례관리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였고, 클라이언트 모와의 연락과 가정방문을 통해 인테이크를 실시하여 클라이언트의 가정과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향후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1.1.2. 인테이크
인테이크는 어떤 문제가 사례 담당자에게 제출되고, 그 담당자가 속하는 기관의 책임하에서 그 문제를 거론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인테이크 과정에서는 개인사정의 차원에서 가족 및 구성원, 스크리닝 관점 및 사유, 가계도/생태도, 개인력/가족력, 가족 및 사회적 관계 등을 파악한다. 또한 경제상황, 주거상황, 건강상황, 사회 심리적 상황 등 클라이언트의 전반적인 생활실태와 자원활용 상황, 태도와 반응 등을 확인한다.
보호사정의 차원에서는 서비스 계획을 위한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한다. 인테이크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개입구분을 결정하고, 사례회의를 실시하여 서비스 제공 및 개입수준을 결정한다.
전반적으로 인테이크는 클라이언트의 전반적인 문제와 욕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정보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자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개입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사정
1.2.1. 사정도구에 의한 개입구분
사정도구에 의한 개입구분이다. 인테이크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도구들에 의해 사정을 위한 사례회의를 실시하였다.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을 위한 사례회의에는 관장, 부장, 과장 3명, 담당 사회복지사, 상담센터 사회복지사의 총 7명이 참여하였고, 다음과 같이 서비스 제공 및 개입수준을 결정하였다. 클라이언트의 무기력, 재활프로그램 필요성, 사회적응 프로그램 진행, 학교 연계, 조부모와의 갈등관계 개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개입을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정신건강 향상, 일상생활 기능 증진, 대인관계 개선, 학업 복귀 등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사례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개입을 진행하고 있다.
1.2.2. 사례회의
사례회의는 복지관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을 위해 실시되었다. 관장, 부장, 과장 3명과 담당 사회복지사, 상담센터 사회복지사 총 7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인테이크 자료를 바탕으로 사정도구들을 활용하여 사정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 제공 및 개입수준을 결정하였다.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된 김OO군은 정신장애 2급 청소년으로, 무기력과 사회성 저하, 가족 갈등 등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 담당 사회복지사는 김OO군의 문제와 욕구를 중심으로 의료기관 연계, 사회적응 프로그램 연계, 학업 지원 등의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김OO군의 동생과 조부모와 관련된 문제도 고려하여 가족 상담과 가족 프로그램 진행 등의 개입 방안을 마련하였다.
사례회의를 통해 결정된 서비스 및 개입 내용은 김OO군과 면담하여 설명하고, 서비스 동의서에 서명함으로써 공식적인 계약이 이루어졌다. 이후 담당 사회복지사는 김OO군과 가족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점검을 실시하며 필요에 따라 서비스와 개입 내용을 수정하고 있다.
사례회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복지관 실무진들이 모여 종합적인 사정과 논의를 거쳐 개입 방향을 결정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례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특히 정신건강, 가족 문제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사례의 경우,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례회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이처럼 사례회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는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사례회의 과정에서 복지관 실무진 간의 지속적인 협력과 소통이 이루어져 보다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가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례관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1.3. 계획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한다. 클라이언트의 무기력 개선을 위해 의료기관과의 연계가 필요하고, 동생의 컴퓨터 중독 및 도벽 행동에 대한 개입과 가족 내 갈등 관계 개선이 요구된다. 또한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교 연계를 통해 학업 유지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서비스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근 지역 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진료와 약물 관리를 실시하여 감정 조절 및 의욕 향상을 도모한다. 둘째, 복지관 내 일대일 상담 및 컴퓨터 활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적응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동생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고 가족 관계 향상을 도모한다. 셋째, 학업 상담과 집단 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동생의 학업 유지 및 동기부여를 지원하고, 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넷째, 가정방문과 가족 프로그램을 통해 조부모와의 갈등 관계를 개선하여 가족기능을 향상시킨다.
이와 같은 서비스 계획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 조절 능력과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가족 관계와 학업 유지를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전반적인 기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1.4. 개입
1.4.1. 서비스 동의
사례회의를 통하여 결정된 서비스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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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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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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