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심리사회모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15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심리사회모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심리사회 모델의 개요
1.2. 심리사회 모델의 이론적 배경
1.3. 심리사회 모델의 중요성

2. 본론
2.1. 심리사회 모델의 주요 개념
2.1.1. 지지하기
2.1.2. 직접적 영향주기
2.1.3. 탐색-기술(묘사)-환기
2.1.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2.1.5. 유형(패턴)-역동에 대한 고찰
2.1.6. 발달적 고찰
2.2. 심리사회 모델의 개입기법
2.2.1. 지지
2.2.2. 직접적 영향 주기
2.2.3. 탐색, 기술, 환기
2.2.4. 인간-상황의 구성에 대한 성찰
2.2.5. 유형-역동의 성찰
2.2.6. 발달과정의 성찰
2.3. 심리사회 모델의 특징
2.4. 심리사회 모델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3. 결론
3.1. 심리사회 모델의 실천적 의의
3.2. 심리사회 모델의 향후 발전 방향
3.3.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심리사회 모델의 개요

심리사회 모델은 리치몬드(Richmond, 1917)를 기원으로 해밀턴(Hamilton, 1940)에 의해 심리사회 이론으로 처음 언급되었으며 이후 홀리스(Hollis, 1964)에 의해 사회복지실천 이론으로 체계화되었다"."

심리사회 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상황 속의 인간'으로 파악하며, 개인의 심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현상과 사회적인 환경까지도 모두 고려한다"."

심리사회 모델은 인간을 생리적 ∙ 심리적으로뿐 아니라 인간을 둘러싼 사회경제적인 상황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시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주체성을 지닌 자주적인 존재이지만 동시에 환경과 상황의 지배를 받으면서 생활하게 되므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나 행동에 변화를 초래하고자 한다면 심리와 사회에 다 같이 유의해야 한다"."

즉, 인간을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존재, 즉 전체로서의 인간으로 파악해야 하며, 인간은 개방체계로서 환경과 교류하며 에너지를 교환함으로써 스스로를 변화시키며 환경에도 변화를 주는 사회적 존재로 간주해야 한다"."


1.2. 심리사회 모델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 모델의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심리사회 모델은 생리적·심리적 발달, 개인 간의 상호 영향, 중요한 타인의 영향, 환경과 체계의 영향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홀리스(Hollis)는 네 가지 기반 위에 심리사회 이론과 지식을 구축하였다.

첫째, 실천을 통해 획득된 이론이다. 둘째,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아 문제의 원인을 과거 경험의 무의식에서 찾고 그러한 무의식을 분석하여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대인관계를 강조하는 대상관계 이론, 역할이론, 의사소통 이론, 자아심리 이론 등 사회과학의 영향을 받았다. 넷째, 체계이론의 영향을 받아 개인체계와 환경체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개방체계라는 관점을 반영하였다.

즉, 심리사회 모델은 생리적·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까지 고려하는 포괄적인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심리사회 모델의 중요성

심리사회 모델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사회 모델은 클라이언트를 '상황 속의 인간'으로 파악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신체적 현상과 사회적 환경까지도 모두 고려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는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존재로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심리사회 모델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나 행동 변화를 도모할 때에는 심리와 사회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심리사회 모델은 인간을 개방체계로 간주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변화하는 존재로 파악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변화 과정을 개인과 환경의 역동적 관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즉, 심리사회 모델은 개인과 환경의 관계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입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심리사회 모델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인간과 환경 간의 적응 제공에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클라이언트의 고통을 경감시키며 역기능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목표와 일치한다는 점에서 심리사회 모델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심리사회 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개입과 자기결정권 존중을 강조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과 수용을 바탕으로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책임을 강조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가치인 자기결정권과 클라이언트 중심주의를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종합하면, 심리사회 모델은 인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개인과 환경의 역동적 관계를 고려하며,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가치를 실현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심리사회 모델의 주요 개념
2.1.1. 지지하기

지지하기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원조하려는 의사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감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하기 위한 과정이다. 지지하기에서 중요한 것은 관심과 공감을 동반한 경청으로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동기화를 촉진하여 원조관계를 수립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이다. 사회복지사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모두 동원하여 클라이언트를 지지하며, 필요하다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돕는 실질적 활동을 통해 지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즉, 지지하기는 신뢰관계 형성의 출발점이자 가장 근간이 되는 개입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직접적 영향주기

직접적 영향주기란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언이나 제안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의사를 관찰하기 위한 과정이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의사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결정에 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때로는 사회복지사가 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영향은 의견을 제시하는 것부터 제안이나 충고, 직접적 개입 등의 방법을 포함한다. 직접적 영향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지지과정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사회복지사 자신이 조언하고 싶은 욕구에 따라 조언해야 하며, 조언하기 전에는 충분히 경청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에서 출발'해야 한다.""


2.1.3. 탐색-기술(묘사)-환기

탐색-기술(묘사)-환기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의 환경, 혹은 클라이언트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실을 진술하고 설명하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환기는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끄집어냄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탐색과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진술하고 설명하도록 돕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자신,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문제 상황과 관련된 사실들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