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 경제문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경제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의 경제적 문제와 학업중단
2.1. 청소년의 학업중단 현황
2.2. 청소년의 경제적 어려움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

3. 연구 방법
3.1. 설문조사 대상 및 절차
3.2. 측정 도구
3.3. 자료 분석 계획

4. 연구 결과
4.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2. 경제적 문제와 학업중단 간 관계
4.3. 경제적 문제가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

5. 논의 및 제언
5.1.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5.2.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정책적 제언
5.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청소년이 일정한 교육 과정을 마치기 전에 학교 교육을 그만두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 따르면 '학업중단 청소년'이란 정규학교 교육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자퇴, 퇴학, 유예, 면제 등의 사유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을 지칭한다. 우리나라는 학벌과 고등교육을 중시하는 사회 가치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어 공교육 내 학생들에게 집중되어 있는 관심과 자원에 비해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들이 진로 선택의 어려움과 심리, 정서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며, 학업중단 이후 일탈과 범죄행동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청소년의 학업중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 가정 내 경제 상황과 관계없이 학교 현장에 잘 적응하며 건강한 학교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경제적 어려움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청소년의 경제적 문제와 학업중단
2.1. 청소년의 학업중단 현황

학업중단이란 어떤 이유에서든 일정 교육 과정을 끝내지 않고 학업을 중도에 그만두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 의하면 '학업중단 청소년'은 정규학교 교육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자퇴, 퇴학, 유예, 면제 등의 사유로 학업을 중단한 자를 지칭한다. 학교에서 학업을 중단하거나, 중·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한 청소년을 모두 포함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학벌과 고등교육을 중시하는 사회 가치가 강하게 자리 잡은 이유로 공교육의 범주 안에 있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자원이 집중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크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를 그만 둔 청소년들이 진로 선택의 어려움과 심리, 정서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며, 학업중단 이후 일탈과 범죄행동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업중단 청소년은 학교 외에도 가정 내 보호 및 관리의 범위에서 벗어나 다양한 유해환경의 위협 속에 생활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학업중단 청소년은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인한 신체적 건강문제 외에도 우울, 자살충동, 스마트폰 과의존, 자살충동, 무기력 등의 정신건강 문제에도 노출되어 있다. 또한 학업중단 이후 비행 및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바른 발달단계로의 진입이 어려워 성인기 직장 문제나 적응 실패 등 미래에서도 다양한 문제에 노출될 수 있다.


2.2. 청소년의 경제적 어려움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경제적 어려움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이다. 우리나라에서 학업중단 청소년은 정규학교 교육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자퇴, 퇴학, 유예, 면제 등의 사유로 학업을 중단한 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가정 내 보호 및 관리의 범위에서 벗어나 다양한 유해환경의 위협 속에 놓이게 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올바른 발달단계로의 진입이 어려워 성인기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요인 중 가정 환경적 요인으로, 청소년이 가정의 경제적 스트레스를 느끼며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학교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부모의 경우 부모는 자녀에게 정서적 지원 및 물질적 도움을 풍족하게 제공하기 어렵다. 이러한 가정환경에 놓여 있는 자녀들은 불안감, 소외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부적응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며, 이는 잦은 지각, 무단결석, 학습부진, 학교회피 등의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진다. 또한 부모의...


참고 자료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조사 (2019,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청소년이 지각한 경제적 스트레스가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와 모의 성취압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오미희)
김윤나, <청소년 노동인권 지원 정책 현황 및 발전방안>, 법과인권교육연구 제6권 제3호, 2013
조금주, <청소년 아르바이트 및 부당 노동 실태 추이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호, 2010
송기철, <청소년 노동권의 효과적인 보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지원학회 제7권 1호, 2012
한국의 사회문제 : 김영재, 신미애 저, 윤성사, 2019
사회문제의 경제학 : 헨리 조지 저, 전강수 역, 돌배게, 2013
사회문제의 핵심 : 루돌프 슈터이너 저, 최혜경 역, 밝은누리,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세계화와 사회문제, 김정규 저, 에듀컨텐츠휴피아, 2017
사회문제의 이해 : 정현주 저, 대왕사, 2014
현대사회문제 이론과 실제 : 이철우 저, 학지사,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