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체육임용 기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체육임용 기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체육 교사에 대한 탐구
1.1. 탐구 동기 및 목적
1.1.1. 탐구 동기
1.1.2. 탐구 목적
1.2. 탐구 내용 및 결과 - 체육 교사에 관하여
1.2.1. 탐구 내용
1.2.2. 탐구 방법
1.2.3. 탐구 결과
1.3. 탐구 결론
1.4. 활동 소감

2. 체육임용 기출
2.1. 체육수업 모형
2.2. 전통적인 직접교수 모형
2.3. 전술게임 모형(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
2.4. 협동학습 모형
2.5. 스포츠교육 모형
2.6. 동료교수 모형
2.7. 탐구수업 모형
2.8. 개별화 지도 모형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3.1. 서론 (시험의 개요)
3.2. 본론 (언어의 평가 유형 특징)
3.2.1. 객관식 평가
3.2.2. 간접 평가
3.2.3. 절대평가
3.2.4. 다단계 평가
3.2.5. 언어체계 평가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체육 교사에 대한 탐구
1.1. 탐구 동기 및 목적
1.1.1. 탐구 동기

나와 내 친구는 어려서부터 다른 과목에 비해 유독 체육 수업을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다. 중학교 때 체육 선생님께서 우리를 보며 너희 둘 다 체육 선생님을 하면 정말 좋겠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 운동 신경도 좋고 사교성도 좋아서 체육 선생님과 아주 잘 어울릴 것 같다는 말씀에 우리는 그때부터 체육 교사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때까지는 그냥 체육을 좋아하기만 했을 뿐,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을 하지는 못했는데, 마침 고등학교 때 같은 학교에 나란히 입학하게 되면서 시간이 날 때마다 체육 수업이라든지 스포츠와 관련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더욱 친해지게 되었고, 체육 교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고등학교에서의 체육 수업은 너무나도 기대가 컸으며, 역시 기대한 만큼 고등학교에서의 체육 수업은 정말 최고였다. 따라서 체육 교사란 직업을 가져야겠다는 확고함이 더욱 강해졌다.


1.1.2. 탐구 목적

체육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고자 한다. 체육 교사의 미래 일자리 전망을 자세히 알고자 한다. 체육 교사가 하는 직무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자 한다. 체육 교사의 업무 수행 능력 및 지식의 중요도와 업무 환경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자 한다. 체육 교사의 상담활동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자 한다.

체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직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임용시험에 응시하려면 시험이 시행되는 해로부터 5년 이내에 취득한 3급 이상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과 표시 과목이 응시 과목과 일치하는 중등 교원자격증을 반드시 소지해야 한다. 즉, 중등 체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표시 과목이 체육인 중등 교원자격증이 필요하다. 이러한 방법 중 하나를 택하지 않는 경우에는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고, 교원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하면 임용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며, 임용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면 국공립학교의 교사가 될 수 없다. 또한 임용시험을 거치지 않고 국공립학교의 기간제 교사 및 사립학교의 교사 채용 과정은 각 지역과 학교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므로, 향후 임용을 희망하는 학교의 기간제/사립학교 교사 채용 관련 공고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편, 체육 교사에 대한 일자리 전망은 향후 5년간 체육 교사의 고용이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 전망 2015-2025에 따르면, 중고등학교교사는 2015년 약 28,000명에서 2025년 약 21,000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7,000명(연평균 -0.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통계현황에 따르면 2015년 중등학교 교원 수는 246,246명으로 2010년 대비 지난 5년간 약 4.7% 증가하였다. 이는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정책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중등학교 학생 수는 최근 들어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여서,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체육 교사가 하는 직무에는 육상, 체조, 구기, 수영, 무용 등에 관한 동작 원리와 기술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거나, 게임 활동, 표현 활동, 보건에 관한 기본 움직임과 이론을 교육하고 학생들의 체력 활동 시 동작을 관찰하고 교정하는 것 등이 있다. 또한 운동 종목의 역사와 목적을 설명하며, 학생들의 학습 향상도를 시험하고 평가하고, 시험을 출제하며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기도 한다.

체육 교사의 업무 수행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르치기 능력이며, 그 외에도 신체적 강인성, 유연성 및 균형, 움직임 통제, 학습 전략 등이 중요하다. 지식의 중요도에서는 의료, 철학과 신학, 교육 및 훈련, 사회와 인류, 역사 순으로 높다. 업무 환경에서는 걷거나 뛰기, 실외 근무, 서서 근무하기, 균형을 유지하기,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등이 중요하다.


1.2. 탐구 내용 및 결과 - 체육 교사에 관하여
1.2.1. 탐구 내용

체육 교사에 관하여

체육 선생님께서 나와 내 친구를 보며 체육 교사로 활동하면 잘 어울릴 것 같다는 말씀을 하신 이후, 우리는 체육 교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의 체육 수업이 너무나도 좋았기 때문에 체육 교사라는 직업을 목표로 삼고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다.

체육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직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즉 1차와 2차로 이루어진 임용고사를 거쳐야 한다. 2020년 5월 현재를 기준으로, 국내에서 국공립 중등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중등 임용시험(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한다. 임용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성되며, 1차 시험은 교육학, 전공A, 전공B로 이루어져 있다. 2차 시험은 전국 17개 시도에 따라 형식과 내용에 차이가 있다. 이 시험에 응시하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과 중등 교원자격증이 필요하다.

한편 체육 교사에 대한 일자리 전망은 향후 5년간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등학교 교원 수는 201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중등학교 학생 수가 급격히 줄고 있어 실제 교원 수요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체육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제 채용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체육 교사의 주요 직무는 육상, 체조, 구기, 수영, 무용 등의 동작 원리와 기술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또한 게임 활동, 표현 활동, 보건에 관한 기본 움직임과 이론을 교육하며, 학생들의 체력 활동 시 동작을 관찰하고 교정한다. 운동 종목의 역사와 목적을 설명하고, 학생들의 학습 향상도를 시험하고 평가한다. 아울러 학생 선수단을 조직하여 지도 감독하기도 한다.

체육 교사에게 필요한 주요 능력과 지식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가르치기, 신체적 강인성, 유연성 및 균형, 움직임 통제, 학습 전략 등의 업무 수행 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의료, 철학과 신학, 교육 및 훈련, 사회와 인류, 역사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업무 환경으로는 걷거나 뛰기, 실외 근무, 서서 근무...


참고 자료

김수정(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김선정(2011),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제분석, 국립국어원
한국인력산업공단 자격증 안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