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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파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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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파레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개요
1.1. 간호관리 (management)
1.2. 기획 (Planning)
1.3. 조직 (organization)
1.4.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1.5. 지휘 (directing)
1.6. 통제 (control)
1.7. 간호전달체계 (Nursing Care Delivery System)
1.8. 포괄수가제 (diagnosis-related group, DRG)
1.9. 서비스마케팅 믹스 (Servise Marketing Mix, 4P)
1.10. 환자분류체계 (parent classification system)
1.11. 직무기술서 (job descriptions) & 직무명세서 (job specification)
1.12. 조직문화 (organizational culture)
1.13. 조직변화 (Organizational Change)
1.14. 목표관리 (management by objectives, MBO)
1.15. 질향상 (quality improvement, QI)
1.16. 의료기관인증제도 (hospital accreditation)
1.17. 환자 안전 (patient safety)
1.18. 오류유형과 영향분석(FMEA) & 근본원인분석(RCA)
1.19. 처방전달시스템 (Ordering Communication System, OCS)
1.20. 간호정보시스템 (Nursing Information System)

2. 질 향상 활동 자료분석 도구
2.1. 인과관계도
2.2. 흐름도
2.3. 히스토그램
2.4. 파레토 차트
2.5. 런 차트
2.6. 레이더 차트

3. 핵심 간호술
3.1. 입원관리하기
3.2. 통증 관리
3.3. 낙상 관리
3.4. 욕창 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개요
1.1. 간호관리 (management)

간호관리 (management)는 간호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간호인력의 기술과 노력, 자원활용 등 계획을 수립하여 간호사의 활동을 합리적·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며 통제하는 과정이다. 간호사가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제공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상자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획 (Planning)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행할지를 미리 결정하는 것으로, 조직의 사명과 비전, 철학, 목표, 정책 등을 규정하는 과정이다. 계획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수단과 방법을 의미한다.

조직 (organization)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하고, 상호간에 협조하여 수행하는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목표달성을 위해 일을 세분화하여 구성원에게 배분하고, 자원을 할당하며, 산출결과를 조정하는 단계이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는 조직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조달, 개발, 유지 및 동기부여를 위한 일련의 관리활동을 말한다. 생산성, 만족감, 능력개발 등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성과지향적이고 인간중심적인 경영관리기능이다.

지휘 (directing)는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목표의 달성을 향해 자신들의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기능이다. 업무를 구체적으로 지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인도해주는 기능으로, 리더십, 동기부여, 의사소통 등이 포함된다.

통제 (control)는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해 미리 정한 표준과 실제 조직 구성원들이 행한 업무수행 간의 차이를 교정하는 관리기능이다. 표준설정, 업무수행 측정, 결과보고 및 교정활동을 취하는 과정이다.

간호전달체계 (Nursing Care Delivery System)는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분담을 통하여 간호업무를 전달하고 업무수행을 하는 모델이다. 사례방법, 기능적 분담방법, 팀간호방법, 일차간호방법, 모듈방법, 사례관리 등의 다양한 유형이 있다.

포괄수가제 (diagnosis-related group, DRG)는 대상자에게 제공한 의료서비스 항목이나 수량에 직접 관계없이 진료비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유사한 질병군별로 미리 책정된 일정액의 진료비를 지불하는 제도이다. 과잉진료 감소, 진료비 계산의 투명성 및 청구방법 간소화 등의 장점이 있지만 서비스 질 저하 위험성도 존재한다.

서비스마케팅 믹스 (Servise Marketing Mix, 4P)는 간호서비스의 특성 및 고유성을 충분히 인식한 기반 위에 간호서비스가 고객과 바람직하고 효율적으로 교환되도록 하기 위한 일체의 모든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등 4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환자분류체계 (parent classification system)는 환자의 간호요구와 이에 따라 필요한 간호시간이 비슷한 환자들을 범주화하여 환자분류군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간호인력 산정, 간호수가, 예산 수립, 질 평가 등 다양한 간호관리활동에 이용된다.

직무기술서 (job descriptions)는 직무수행과 관련된 과업 및 직무행동을 일정한 양식으로 기술한 문서이며, 직무명세서 (job specification)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조직구성원의 지식, 능력, 기능, 행동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조직문화 (organizational culture)는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기본전제나 가치, 신념체계로, 조직원, 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 조직체계의 핵심요소이다. 모든 조직은 다른 조직 문화와 공통성과 차별성을 갖는 특성이 있다.

조직변화 (Organizational Change)는 조직이 현재 상태에서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바람직한 상태로 이동하는 과정으로, 긍정적인 경우 성장과 발전으로, 부정적인 경우 축소와 소멸로 이어질 수 있다.

목표관리 (management by objectives, MBO)는 관리자가 일방적으로 구성원에게 목표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관리방법이다. 조직의 효율성 제고와 구성원의 불만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질향상 (quality improvement, QI)은 핵심적인 진료 과정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활동으로, 현재의 진료 수준을 측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발견하여 새로운 방법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의료기관인증제도 (hospital accreditation)는 의료기관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국민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로,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1.2. 기획 (Planning)

기획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행할지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을 결정한다. 조직의 사명과 비전, 철학, 목표, 정책 등을 규정하는 과정이다. 기획이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라면,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한다. 기획하는 과정이 기획이며, 계획은 기획을 통해 만들어진 구체적인 수단과 방법이다. 기획은 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여 조직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방안이나 절차들을 사전에 결정하는 과정이다. 또한 조직의 철학과 목표, 절차, 규칙 등을 정하고 장기, 중기, 단기 기획을 하며, 예산편성도 포함한다. 기획은 간호관리의 첫 번째 과정으로, 간호사가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단계이다. 간호관리에서의 기획은 간호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간호활동에 필요한 자원과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간호관리자는 기획을 통해 간호조직의 장기적 발전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간호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황분석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기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간호관리에서의 기획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조직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평가한다. 간호조직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간호조직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한다. 둘째, 간호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정립한다. 간호조직의 존재 이유와 지향하는 미래상을 명확히 설정한다. 셋째, 간호조직의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한다.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를 단계적으로 설정한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실현 가능해야 한다. 넷째,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간호조직의 역량과 자원을 고려하여 최적의 실행 방안을 마련한다. 실행 계획에는 간호인력, 예산, 시설, 장비 등의 자원 배분과 세부 추진 일정이 포함된다. 다섯째, 기획 내용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 체계를 구축한다. 기획의 실행 과정과 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시 수정 보완한다. 이를 통해 간호조직의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

간호관리에서 기획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기획은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간호사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획은 간호 인력, 예산, 시설 등 다양한 간호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간호관리자는 간호조직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기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조직의 장기적 발전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3. 조직 (organization)

조직은 인간의 집합체로서 특정한 목적의 추구를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된 사회적 단위이다.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집합체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하고 상호간에 협조하여 수행하는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목표달성을 위해 일을 세분화하여 구성원에게 배분하고, 자원을 할당하며, 산출결과를 조정하는 단계이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구성원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협력하는 체제이다. 예를 들어 의료기관, 학교, 기업, 종교단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조직은 목표 달성을 위해 업무를 세분화하여 구성원에게 할당하고, 자원을 배분하며, 구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결과를 조정한다. 이러한 조직의 특성을 통해 구성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1.4.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는 조직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조달, 개발, 유지 및 동기부여를 위한 일련의 관리활동이다. 조직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인적자원의 확보, ...


참고 자료

정명숙 외. 「알기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4판」. 현문사. 2020
윤은자 김숙영 김옥순 소향숙 서연옥 이은남 이은자 석소현 박연환 류은정 방영미 백명화 외 공저. 「아홉번째판 성인간호학 Ⅰ, Ⅱ」. 수문사. 2019
양선희 원종순 백훈정 조현숙 강정희 이정인 김영주 박진희 신미경 외 공저. 「기본간호학 Ⅰ.Ⅱ」. 현문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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