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대기업의 외식사업부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동네 자영업자들의 상권까지 침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나누어 보도록 합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대기업의 외식사업부 현황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한 골목상권 침투
4. 경제민주화와 정부의 SSM 규제정책
5. SSM 규제법에 대한 찬반론
6. 정부의 규제와 자구책을 통한 상생 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대기업의 외식사업부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동네 자영업자들의 상권까지 침입하고 있는 현실이다. 대기업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진출은 중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정부는 경제민주화 정책의 일환으로 SSM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의 규제와 더불어 중소상공인들의 자구책 마련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상공인 간의 상생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 국내 대기업의 외식사업부 현황
국내 대기업들은 외식산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다. 그들은 막대한 자본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외식사업에서도 장점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전국적인 사업 확장에 성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그룹의 제일제당은 배스킨라빈스, 파리바게트, 빅토리아, KFC, 올리브영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그룹도 뚜레쥬르, 카페베네 등의 프랜차이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해왔다.
이러한 대기업의 외식사업 진출은 업계 지각변동을 야기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등 대기업 계열의 유통업체들도 외식사업에 속속 진출하면서 외식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는 기존 중소 외식업체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대기업의 막대한 자본력과 브랜드 인지도는 중소 외식업체들로서는 경쟁하기 어려운 장벽이 되고 있다. 대기업은 가격경쟁력, 프랜차이즈 시스템, 다양한 마케팅 전략 등을 무기로 골목상권에 계속 진출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경제민주화 차원에서 대형마트와 SSM의 영업을 제한하는 등 규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불균형은 쉽게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다.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한 골목상권 침투
대형마트보다 작고 일반 동네 슈퍼마켓보다 큰 유통매장을 지칭하는 SSM(Super Supermarket)은 대규모 할인점과 동네 슈퍼마켓 중간 크기의 식료품 중심 유통 매장으로,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의 대형마트가 입점하지 못하는 곳까지 진출하여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여겨지고 있다. SSM은 자본구조가 탄탄한 대기업의 보조로 다양한 전략들을 활용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에 상대적으로 자본구조가 열악한 전통시장이나 영세슈퍼마켓의 경우에는 대응할 여력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대기업 점포가 진입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정부는 유통법 및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법)을 개정하여 SSM 입점에 대한 제한을 강화하였다. 즉, 유통법 개정을 통해 대형마트나 SSM이 전통시장으로부터 반경 1km 이내에는 신규입점하지 못하도록 제한하였고, 상생법 개정을 통해 기존의 사업조정신청 대상에 대기업 직영 SSM과 함께 대기업 지분이 51% 이상인 가맹점도 포함시켜 SSM의 진입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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