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오리엔테이션 및 아동센터 라운딩
실습 첫날 지도 선생님과 함께 인사를 나누고 센터 내 환경정리 및 청소를 도왔다. 이후 시설의 주요 위치와 기능을 파악하는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센터장님께서는 실습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 실습일지 작성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해주셨다. 특히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는 특화사업 프로그램인 플리마켓에 대해 설명해주시며, 이러한 의미 있는 프로그램들이 지역사회 인식 개선과 연계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아동들의 지도를 위한 주의사항과 학습지도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코로나19 검사 보조 업무를 수행하였다. 이어서 초등학생 아동들의 과제 채점 및 놀이 활동을 지도하며 아동들과 자연스럽게 라포를 형성할 수 있었다. 저녁 식사 준비와 배식 보조, 안전귀가 지도 등의 업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일상적인 운영 모습을 경험할 수 있었다.
실습 첫날이었지만 센터장님과 선생님들의 따뜻한 환영과 설명, 아동들의 친근한 반응에 편안한 마음으로 실습에 임할 수 있었다. 앞으로의 실습 기간 동안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과 운영 전반을 잘 이해하고 실제 아동들과 소통하며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하게 되었다.
1.2.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및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습득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행동 기준을 제시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습생은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을 내재화하고 실천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실습생은 먼저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최선을 다해 임해야 한다. 또한 실습기관의 구성원으로서 협력적이고 친화적인 태도를 보이며,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준수해야 한다.
근무시간과 복장, 결근·조퇴 등 근태 관리에 있어서도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고, 실습지도자와 타직원의 지시사항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특히 클라이언트의 정보 보호와 비밀 유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 관련 기록들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히 작성하고, 실습지도자와 지도교수의 점검과 평가를 성실히 받아야 한다. 또한 과제에 대한 연구와 결과물 공유, 적절한 시기의 과제 제출 등 책임감 있는 태도로 임해야 한다.
이처럼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을 내재화하고, 실습기관의 구성원으로서 전문가적인 자세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1.3.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아동복지 프로그램 이해
지역아동센터는 보호자의 부재, 실직, 가정해체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내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교육, 놀이, 문화 활동 등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지역사회 내 방치 및 방과후 돌봄 공백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아동의 생활·교육 지원, 정서적 지지, 문화 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하는 주요 아동복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호 프로그램으로 방과후 돌봄, 급식, 간식 제공, 건강관리, 안전관리 등이 있다. 둘째,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지도, 숙제지도, 특기적성교육 등이 있다. 셋째, 문화 프로그램으로 문화체험, 견학, 캠프, 동아리 활동 등이 있다. 넷째, 정서 지원 프로그램으로 상담, 치유프로그램, 가족지원 등이 있다. 다섯째,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자원 연계, 지역사회 협력 활동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므로 아동의 성장단계와 욕구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 5대 핵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의 다양한 필요에 대응하고 있다. 나아가 프로그램 기획 시 아동의 연령, 특성, 욕구 등을 반영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1.4. 프로그램 계획, 목적과 목표에 대한 습득
프로그램 계획, 목적과 목표에 대한 습득은 지역아동센터 실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생은 실습일지에 기록된 바와 같이 지역아동센터의 5대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교육 내용에는 프로그램의 계획, 목적, 그리고 목표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의 5대 프로그램은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원, 그리고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이다. 각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계획과 뚜렷한 목적,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보호 프로그램은 아동의 기초적인 생활과 안전을 도모하고,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습 및 교과 활동을 지원하며, 문화 프로그램은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통해 아동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정서 지원 프로그램은 아동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발달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과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프로그램의 목표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보호 프로그램은 아동의 기본적 생활 습관 형성과 안전한 보호를 목표로 하고,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 능력 향상과 학교생활 적응을 목표로 한다. 문화 프로그램은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성 및 상상력 개발을, 정서 지원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존감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 및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습생은 이러한 프로그램 계획, 목적, 목표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방식과 서비스 제공 체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각 프로그램이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었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보조 및 진행하면서 이론과 실천을 연결시킬 수 있었다.
1.5.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및 행정문서 파악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들에게 보호·교육·문화 활동 등을 제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행정 관리가 필수적이며, 관련 문서의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및 행정문서 파악을 통해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 체계와 절차를 이해할 수 있었다. 먼저 센터의 연간 사업계획서를 살펴보았는데, 이는 익년도의 교육, 정서 지원, 문화체험 등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계획서는 연초에 수립되어 운영위원회의 심의와 승인을 거치게 된다.
또한 실습생은 매분기 열리는 운영위원회 회의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영위원회는 센터의 운영, 회계, 프로그램 등에 대한 심의와 보고 기능을 수행하며, 분기별 회의를 통해 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가 투명성과 공공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실습생은 유류수불대장, 지출결의서, 급식지도, 차량운행일지 등 다양한 행정 문서를 접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서들은 센터 운영의 체계와 투명성을 입증하는 근거자료로 활용되며, 정기적인 관리와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실습생은 아동들의 입·퇴소 서류 관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아동의 입소 시에는 간단한 서류 작성이 이루어지지만, 퇴소 시에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