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향가 작품과 고려가요 작품을 살펴보고 형식적인 특징을 찾아 차이점을 기술하십시오. 각 갈래의 대표작품을 예로 들어 제시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향가와 고려가요의 이해
2.1. 향가와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2.2. 향가와 고려가요의 대표작품
3. 향가와 고려가요의 형식적 특징과 차이점
3.1. 길이와 구성
3.2. 운율의 형성
3.3. 서술 방식 및 주제
3.4. 반복과 강조
3.5. 문학적 성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고등학교 시절 한국문학의 역사와 함께 고전시가를 공부했다. 그 속에는 제망매가와 청산별곡, 서동요, 사미인곡, 관동별곡처럼 우리가 공부를 하며 자주 접해 본 작품들이 등장한다. 각기 다른 시대적 배경 속에서 형식과 내용의 차별점 그리고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차이는 당대 사회, 문화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번 한국문학개론 과제를 통하여 향가와 고려가요를 알아보고 각 갈래 대표작품과 서동요와 청산별곡을 예로 들어 형식적인 특징과 차이점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향가와 고려가요의 이해
2.1. 향가와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향가는 신라 시대부터 고려 시대 초기까지 시가문학으로, 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와 균여전의 11수를 통해 오늘날까지 전해져 오고 있다. 향가는 고향의 노래 또는 고유한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향찰로 표기되는데,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는 차자표기 형식이다. 향찰은 한국어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향가가 한국어 특성을 지닌 최초의 시가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민족적 주체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문학적 자원임을 알 수 있다. 향가는 하층민, 승려, 화랑 등 다양한 계층에 의해 불려졌으며, 민요, 동요, 임금을 그리워하는 내용, 주술적인 내용과 불교적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주로 4구체, 8구체, 10구체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10구체 형태에서는 마지막 두 구인 낙구의 첫머리를 반드시 감탄사로 시작된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고려가요는 고려 시대의 민요처럼 구전되던 시가로써 대체로 3.3.2조 또는 3.4.4조의 3음보의 분절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고려속요라고도 일컬어진다. 대부분 작가를 알 수 없으며, 이는 서민의 노래이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고려가요는 경기체가와 속요로 구분되는데, 경기체가는 사대부층의 화려한 생활과 유교 및 도덕적 뜻을 강조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하였고, 속요는 서민들이 부르던 민요 시가를 뜻하며, 사랑, 이별을 풍부한 감정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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