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약혼과 결혼의 차이
1.1. 약혼기간의 중요성
약혼기간의 중요성이 무엇인지 설명하자면, 약혼은 결혼을 앞두고 향후 부부관계를 점검해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약혼기간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다. 약혼자들은 이 기간을 통해 관계를 검토하고, 상대방의 가족을 관찰하며, 상대방의 숨겨진 성격을 재검토할 수 있다. 또한 결혼 교육이나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부부로서의 준비를 할 수 있다. 약혼은 결혼과는 달리 관계를 정리하는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결혼 전 눈을 뜨고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현명하다. 약혼기간은 결혼생활을 위한 마지막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약혼과 결혼의 법적 차이
약혼은 공식성을 갖기 때문에 약혼한 배우자와 헤어진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약혼은 결혼이 아니며, 따라서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결혼보다 비용이 더 적게 든다. 결혼 전에는 눈을 감았다가 결혼하면서 눈을 뜨기보단, 결혼 전에 눈을 뜨고 결혼 후에 눈을 감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약혼에 관한 입법례는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고대 로마법에는 이에 관한 규정이 있었고, 오늘날에도 독일·스위스·중국 등 독일법계에 있어서는 상세한 규정을 두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일본 등 프랑스법계와 영국·미국 등 영미법계 및 러시아 등의 국가는 판례법상 인정할 뿐 성문법상의 규정은 없다. 이처럼 약혼과 결혼은 법적으로 구별되는 개념이며, 약혼은 결혼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다.
2. 한국 결혼 문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1. 세속화된 결혼식
현대의 결혼식은 가세를 과시하는 기회가 되어 내용보다는 외부에 보여지는 행사가 되어버렸다. 특히 상업주의의 영향으로 오늘날의 결혼식은 극히 개인적 사건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결혼식은 의례로서의 경건성이 거의 내포되지 못한 채 세속적으로 치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2.2. 과대비용 문제
우리 사회에서의 결혼은 결혼 당사자의 문제가 아닌 당사자 집안들 간의 문제이다. 혼인을 집단과 집단 간의 결합으로 보는 인식은 혼인식에 관련된 전 과정의 외형적인 과시를 부추긴다. 상업주의의 부추김도 과다비용의 결정적 원인으로 지적된다.
결혼 당사자의 입장에서 볼 때, 함들이, 혼수, 예물과 예단에 들어가는 결혼비용이 지나치게 많은 편이다. 특히 상업주의의 영향으로 오늘날의 결혼식은 극히 개인적 사건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한 채, 가세를 과시하는 기회가 되어버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