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영전략 성공사례
1.1. 무신사 기업소개
무신사는 2001년 국내외 패션 정보를 교류하는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하여 현재는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이다. 무신사는 패션 콘텐츠와 트렌드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패션 플랫폼으로서 SNS를 통한 홍보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며 스트릿브랜드 뿐 아니라 글로벌 명품, 디자이너브랜드 등 6천여 개 브랜드 입점해 있으며 무신사 스토어와 최신 패션 트렌드와 정보 전달하는 무신사 매거진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1.2. 무신사의 시작과 성공과정 분석
무신사는 처음 커뮤니티에서 출발하여 다른 플랫폼 기업들과는 달리 무신사의 회원들을 보유한 상태에서 패션 쇼핑 회사로 시작되었다. 무신사의 회원들은 무신사를 통해 신규 브랜드를 접하게 되고 새로운 소식을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더 많은 회원들을 모았다. 그 후 여성을 타겟으로 한 여성 전문 패션스토어 '우신사' 서비스를 론칭하여 여성까지 고객층을 넓힐 수 있었고 PB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를 론칭하며 플랫폼 자체 수익과 의류 판매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무신사는 그에 멈추지않고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인 '무신사 스튜디오', 별도의 공간을 통해 입점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소비자 뿐만 아니라 업계의 접점도 늘릴 수 있는 '무신사 테라스'를 오픈하면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체험을 통해 많은 고객들은 온라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으며 더 큰 이익을 가져왔다. 또한 브랜드 간의 협업을 적극 지원하여 스페셜 상품을 단독 판매하여 꾸준히 소비자들을 끌어모았으며 구하기 어려운 상품을 한정 판매하는 '솔드아웃'을 오픈하면서 상품의 가치를 더욱 끌어올려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였다. 최근에는 매거진과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무신사의 차별점과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1.3. 무신사 성공요인 분석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는 자신들의 장점을 살려 자체 콘텐츠와 이를 통한 큐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확대시키고 사용하고자 하였다. 전문가들은 무신사가 상품보다는 콘텐츠를 앞세워 10~20대들의 놀이터와 같다는 평가를 하면서 일반 쇼핑몰처럼 상품만 내세우기 보다는 이용자들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성장을 구축했다는 점이 핵심 성공요인이다. 이는 전문몰의 강점을 잘 살린 컨텐츠이고 MZ세대 시장 선점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금의 무신사가 높은 성장을 할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다.
1.4. 무신사 경영전략
1.4.1. PB브랜드 런칭 (무신사 스탠다드)
자체 PB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는 100% 자회사인 의류 및 잡화 제조업체인 위클리웨어를 통해 제작하여 비용을 절감하였다. 이로 인해 기존 SPA 브랜드에서 소비하던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었다. 무신사 스탠다드의 매출액은 2019년에 전년 대비 3.7배 증가하며 전체 매출 대비 비중은 29%까지 상승하였다. 이런 성장세를 통해 원가우위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큰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1.4.2. 사업다각화전략
무신사는 자체 PB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뿐만 아니라 기존 스트리트 브랜드를 인수 및 투자하며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2019년 크리틱(CRITIC)을 보유한 굿 네이션의 지분을 70% 취득하며 자회사로 편입하였으며, 인사일런스, 내셔널지로그래픽 등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들에도 투자하고 있다. 또한 2019년 비앤앰로지스를 인수해 무신사로지스틱스로 사명을 변경하여 물류산업에도 진출하였고,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업체인 엑스 투소프트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들의 결합을 통해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 고객관리 시스템의 고도화를 구축하고 있다. 2021년 5월에는 무신사 스탠다드의 첫 오프라인 매장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를 홍대에 오픈하며 온·오프라인 연동(O2O)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오프라인 매장 개점 초기 3일 만에 6,500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하였고 1억 7,000만 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하는 등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무신사는 다양한 브랜드와 사업을 인수하고 투자하며 수직적·수평적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체 상품 및 유통 역량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1.5. 무신사 마케팅전략
1.5.1. MZ세대 타켓마케팅
무신사는 MZ세대를 타겟 고객으로 삼고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먼저 무신사 강남에 마련된 피팅룸은 일반 피팅룸과 달리 특화된 공간을 제공한다. 라이브 피팅룸의 경우 직접 조명색을 바꿀 수 있으며, 릴스, 틱톡, 유튜브 촬영 등이 자유로워 MZ세대가 선호하는 SNS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LG 스탠바이미 디스플레이를 설치하여 숏폼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이처럼 무신사는 개성과 경험을 중요시하고 SNS에 표현하는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피팅룸을 설계하였다. 단순히 옷을 갈아입는 공간이 아니라 고객의 개성과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MZ세대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는 기존의 피팅룸이 제공하던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고객경험과 가치를 창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무신사는 MZ세대의 선호도와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MZ세대는 개성과 경험을 중요시하며, SNS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무신사는 이러한 MZ세대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공간 디자인,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그 결과 MZ세대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시장 선점에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1.5.2. 스타마케팅
무신사는 유명 스타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스타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2021년 초, 무신사는 유명 배우 유아인을 모델로 기용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무신사의 상반기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등 '무아인'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효과적이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매력성과 전문성, 유사성 등 모델의 속성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광고 회상률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유명 스타의 모델 기용은 단순한 노출 효과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혀졌다. 무신사는 이러한 스타마케팅 전략을 통해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스타 모델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경쟁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무신사의 스타마케팅 전략은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와 고객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5.3. 브랜드마케팅
무신사는 여타 다른 온라인 패션 플랫폼들과 차별화되는 점은 '브랜드'에 방점이 찍혀 있다. 무신사는 신생 브랜드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면서 브랜드를 육성해 그 과실을 공유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런 성공 사례가 쌓이면서 무신사는 실력 있는 신생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꼭 입점하고 싶은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무신사는 경쟁 온라인 몰과 달리 단순 스트리트 패션 쇼핑몰이 아닌 디자이너 브랜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또한 이런 무신사의 브랜드를 중시하는 일관된 철학은 소비자들의 신뢰로 이어졌다. 무신사에 입점했다는 것은 동대문산 구제 상품이거나 짝퉁이 아닐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으며 질이 좋고 탄탄한 옷이라는 이미지 또한 굳혔다. 이는 초기부터 브랜드 이미지 중심의 정책을 펼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패션 전문 플랫폼들은 브랜드보다는 개인 쇼핑몰이나 인플루언서들이 매입해서 파는 의류들을 모아 보여주고 이를 '개인화'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