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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난이대 줄거리와 문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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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난이대 줄거리와 문제 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작품 선택 이유
1.2. 작품 줄거리 요약

2. 작품 분석
2.1. 작품의 역사적 현실 반영
2.2. 전형적 인물과 상황의 의미
2.3. 민족의 비극과 극복의지

3. 교육적 시사점
3.1. 역사 교육의 필요성
3.2. 작품을 통한 사회 문제 인식
3.3. 개인의 삶과 세계 문제에 대한 관심

4. 결론
4.1. 연구 내용 정리
4.2. 삶의 자세와 자세 변화
4.3.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작품 선택 이유

현재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홍콩의 국가보안법 시위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 무력충돌 등 국가 간 비극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하근찬의 「수난이대」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이라는 역사적 조건 속에서 겪게 된 민족의 고통과 비극을 생생히 드러내고 있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국가 간 갈등과 비극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수난이대」의 주인공 박만도와 박진수가 겪은 비극적 상황이 과거에 국한되지 않고, 현재에도 세계 곳곳에서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여전히 의미 있고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1.2. 작품 줄거리 요약

아버지 박만도는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아들 진수가 돌아온다는 소식을 듣고 신바람이 나 마중을 나간다. 진수를 위해 고등어를 사고 기차 대합실로 향하는데, 그곳에서 자신이 과거 일본으로 강제 징용 가던 때의 기억을 떠올린다. 당시 그는 섬에서의 강제노동과 폭격으로 한 팔을 잃게 되었다. 드디어 기차가 들어오자 만도는 기대에 차서 대합실을 뛰쳐나가지만, 아들 진수가 한쪽 다리를 잃은 채로 나타나 실망감에 휩싸인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외나무다리에서 만도는 불구의 아들을 업고 건너가며, 부자는 서로를 도와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국가와 역사의 비극 앞에서 겪은 가족의 아픔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것을 견뎌내고자 하는 민족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장면이다. 소설은 이처럼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적 격동 속에서 겪은 가족의 아픔을 통해 민족사의 비극성과 그 극복 의지를 보여준다. ()


2. 작품 분석
2.1. 작품의 역사적 현실 반영

작품 「수난이대」는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이라는 역사적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아버지 박만도의 경우 일제에 의한 강제 징용의 피해자이며, 아들 진수는 6.25전쟁의 피해자이다. 박만도는 일본으로 강제 징용 가던 기차 대합실의 회상을 통해 당시의 참혹한 상황을 생생히 보여주며, 결국 강제노역 중 폭격으로 한쪽 팔을 잃게 된다. 진수 또한 전쟁에 참전하여 한쪽 다리를 잃게 된다. 이처럼 작품은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이라는 두 차례에 걸친 민족적 비극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역사적 현실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개인의 비극이 아닌 전체 민족의 비극을 상징하는 것이며, 역사적 아픔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작품 속 인물들의 상황은 당시 시대의 단면을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전형적 인물과 상황의 의미

<2.2. 전형적 인물과 상황의 의미>

전형적 인물이란 구체적이고 전형적인 상황...


참고 자료

김승환, 인문학총람-목요학습 458, 2016년판, <전형적 인물과 전형적 상황>
김효정,「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현대소설 학습 활동 연구 : 수난이대, 동백꽃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2014
네이버 지식백과, 「수난이대」,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문동열, 안보옴, 오은경 외 57, 「현대 산문의 모든 것」, 꿈을 담는 틀, 2008
조정래, 나병철,『소설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2001
한은정, 「전후소설의 교수학습연구 : -하근찬의 「수난이대」를 중심으로」,상명대학교, 2012
한지현, 「전형적 인물의 창조와 작가의 세계관」, 광운대학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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