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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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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 적용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가 정신의 개념
1.1. 기업가의 정의
1.2. 슘페터의 기업가 정신 정의
1.3. 피터 드러커의 기업가 정신 정의
1.4. 기업가 정신의 유형

2. 오늘날의 기업가 정신

3. 기업가 정신의 의의와 중요성

4. 기업가 정신의 사례
4.1. 기업가 정신, 그 사례와 이야기
4.2. 기업가 정신, 그리고 시사점

5. 결론

본문내용

1. 기업가 정신의 개념
1.1. 기업가의 정의

기업가란 이윤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다. '도모할 기'자를 써 단순히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반면 기업가정신에서 말하는 기업가는 '일으킬 기'자를 써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사람으로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사업기회를 찾아내 자신의 책임하에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며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이다. 즉 기업가정신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은 남들이 한 것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는 '개척정신'인 것이다. 기업가가 갖춰야할 덕목으로는 혁신 지향성, 위험 감수성, 창의성, 도전 정신, 비전 제시 능력 등이 있다.


1.2. 슘페터의 기업가 정신 정의

미국의 경제학자 요제프 슘페터(Joseph Alois Schumpeter)는 기업가 정신과 관련된 대표적인 학자 중 한 명이다. 그는 기업가를 혁신을 일으키는 개인, 즉 혁신자 및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가로 규정하였다. 즉 정태적 균형 상태에 있는 경제에 혁신을 가져오게 하고 동태적인 경제발전을 생겨나게 하는 구체적인 계기로서 생산요소를 새로운 형태로 결합시키거나 생산 과정을 변혁시키는 능동적 경제주체를 기업가로 설명한 것이다.

슘페터는 새로운 생산방법과 새로운 상품개발을 기술혁신으로 규정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에 앞장서는 기업가 혹은 혁신자가 갖추어야 할 요소로 ① 신제품 개발 ② 새로운 생산방법의 도입 ③ 신시장 개척 ④ 새로운 원료나 부품의 공급 ⑤ 새로운 조직의 형성 ⑥ 노동생산성 향상 등을 꼽았다. 결론적으로 슘페터가 말하고자 하는 기업가 정신의 핵심적인 개념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New Value Creation)하려는 동기와 실천하는 활동들이며, 기업가는 이러한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유발하는 혁신적 활동을 하는 자를 의미한다.


1.3. 피터 드러커의 기업가 정신 정의

피터 퍼디낸드 드러커는 기업가 정신을 경제의 기업 현상에 대한 활동 및 자세 정도로 한정하지 않고 사회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개념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의지와 자세가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본질적으로 지녀야 할 자기혁신의 토대라고 강조한다.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창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와 혁신, 변화, 개선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드러커는 기업가 정신을 개인이나 기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사회 전반에 걸쳐 필요한 정신자세로 이해한다. 그는 기업가 정신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창의적이며, 도전정신과 혁신을 실천하는 마음가짐이라고 정의한다.


1.4. 기업가 정신의 유형

기업가 정신은 크게 상업적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가 정신으로 구분된다. 상업적 기업가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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