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I 기반 피부 진단 서비스 조사 및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AI 기반 피부 진단 서비스 현황
2.1. 로레알의 AI 기반 피부진단 기술
2.2. 아마존 Go의 무인 매장 기술
2.3. OpenAI의 챗GPT와 DALL-E
2.4. 쿠팡의 AI 기반 물류 및 배송
2.5.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AI 활용
3. AI 기반 피부 진단 서비스 분석
3.1. 고객 경험 혁신
3.2. 기술 혁신
3.3. 관리 혁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도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와 뷰티 산업에서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최신 AI, IoT, 빅데이터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기술이 결합된 'AI 기반 피부 진단 서비스'의 현황과 혁신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로레알, 아마존 Go, OpenAI, 쿠팡, 미디어 콘텐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이 접목된 사례를 통해 고객 경험, 기술, 관리의 혁신 방향을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AI 기반 피부 진단 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AI 기반 피부 진단 서비스 현황
2.1. 로레알의 AI 기반 피부진단 기술
로레알의 AI 기반 피부진단 기술은 기업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준다. 로레알은 2019년 증강현실(AR) 인공지능 기업을 인수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피부진단법을 선보였다.
로레알의 피부진단 기술은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과 피부 노화 전문 지식, 사진 데이터베이스를 결합하여 완성되었다. 로레알은 스킨 에이징 아틀라스와 공동 연구를 통해 6,000장의 사진으로 딥러닝을 실시해 알고리즘을 만들었고, 다양한 인종과 연령의 피부 사진 4~5,000장을 분석하여 모델을 고도화했다. 또한 피부과 전문의와 협업하여 피부 평가 기술의 정밀도를 높였다.
고객은 웹사이트에 셀피 사진을 업로드하면 스킨컨설턴트가 이를 분석하여 노화 징후 요소를 발견하고 개인별 맞춤형 피부 처방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는 화장품 회사가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 고객이 제품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IT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이러한 AI 기반 뷰티테크는 로레알의 주력사업과 연계되어 기술혁신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내부적으로 IT 조직을 구축하여 관리혁신을 이루어냈다. 나아가 로레알은 CES 2024에서 자사의 생성형 AI 뷰티 상담사 '뷰티 지니어스'를 소개하며 기술 중심의 화장품 회사로 자신의 위상을 높였다. 이처럼 로레알의 사례는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경험 혁신, 기술 혁신, 관리 혁신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준다.
2.2. 아마존 Go의 무인 매장 기술
아마존 Go는 편의점을 무인 매장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무인 매장이 가능하게 한 기술은 컴퓨터비전, 딥러닝, 센서 기술 같은 자율주행차에 적용된 저스트 워크아웃 테크놀로지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고객이 무인 매장 내에서 쇼핑하는 동안 자율주행 센서가 부착된 원형 카메라가 고객의 동선을 따라다니며 구매 목록을 확인하고, 고객이 제품을 진열대에 들어 올리는 순간 가상의 장바구니에 해당 물건이 등록되며, 물품을 내려놓으면 다시 지워진다.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고객이 진열대에서 제품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인식하며, 쇼핑을 마친 고객이 매장을 나가면 어플에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구매결제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고객 계정으로 영수증을 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로서는 입장용 QR코드를 찍고 들어가면 계산대에서 기다리지 않고 필요한 물건을 구매한 뒤 바로 나갈 수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기술이 천장에 설치된 수십 대의 인공지능 카메라이다.
Amazon go는 2018년 1월 미국에서 무인 매장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소비자들은 직접 계산하지 않고 물건을 들고 나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Just Walk Out Technology)을 표방하며 입장, 구매, 결제까지 자동화시킨 무인 매장을 선보였다. 이는 amazon go를 운영하는 데 있어 각종 센서와 카메라 장비, 이를 관리하는 통제실 운영을 통해 물건과 고객을 확인하고 인공지능(AI) 기술로 고객의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무인 매장 인기가 줄어들면서 다른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콘서트나 야구장처럼 일정 시간에 시작 전에 사람이 몰릴 때 일일이 검표하지 않고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접목하는 방식 등을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중에 있다.
2.3. OpenAI의 챗GPT와 DALL-E
OpenAI는 비영리 기관으로 시작했으나 2019년 투자 및 인재 유치에 한계를 느끼고 제한적 수익을 추구하는 영리 기관인 OpenAI LP를 설립하면서 현재 비영리 기관인 OpenAI Inc와 OpenAI LP 2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OpenAI LP는 무한정 매출을 증가시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고 기업의 영속성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필요로 하다 보니 제한적 수익 창출 기관으로 변모했다. 일반적 VC와는 다르게 OpenAI LP는 투자자별로 수익을 제한하는 구조로 운영하는데 초기 투자자는 100배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후 투자자는 이 보다 낮은 상한이 존재하며, ...
참고 자료
로레알, AI 기반 ‘디지털 피부 진단법’ 출시, 2019. 2. 25. 코스모닝 (출처 : https://cosmorning.com/news/article.html?no=30782)
뷰티 인공지능(AI) 경쟁 시작? ‘로레알, 티몰 vs 퍼펙트, 위챗’, 2020. 5. 19. 뷰티경제 (출처 : https://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0187)
로레알, 음성,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 혁신 기술 소개, 2019. 5. 8. 뷰티경제 (출처 : https://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422)
가상현실-생성형 AI 활용한 뷰티테크, 모두의 뷰티에서 개인의 뷰티로 진화, 2024. 1월 동아비즈니스리뷰, 장선희 (출처 : https://dbr.donga.com/article/view/1101/article_no/11138/ac/a_view)
AI 기반 뷰티테크 발전에 개인 맞춤형 제품 시대 온다, 2023. 2. 20. EconomyChosun (출처 : https://economy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2/18/2023021800011.html)
아마존고는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는가? Digital Transformation, (출처 : 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EC%95%84%EB%A7%88%EC%A1%B4%EA%B3%A0amazon-go%EB%8A%94-%EC%96%B4%EB%96%A4-%EA%B8%B0%EC%88%A0%EC%9D%B4-%EC%A0%81%EC%9A%A9%EB%90%98%EC%97%88%EB%82%98/)
챗GPT로 매출 35배↑…수익화 시동거는 오픈AI, 서울경제, 2023. 9. 2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여는 열쇠, “AI 디지털 전환”을 위한 맞춤형 전략을 추진한다. 2023. 9. 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봇과 인공지능: 쿠팡 물류의 최신 기술을 소개합니다, 2022. 9. 6. (출처 : https://news.coupang.com/archives/19485/)
'빠르고 편한' 쿠팡 로켓배송, 비밀은 'AI'에 있었다, 2024. 2. 20. Biz Watch (출처 : https://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4/02/07/0025)
피부측정기구를 이용한 피부표면 상태의 비교측정, 최은영 김천과학대학 뷰티디자인계열, 2006,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34967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뷰티케어 서비스 산업이 피부미용업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피부미용 앱을 중심으로, 박정수,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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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리포트 2022 신년특집] 2021년 뷰티산업 시장점유율과 성장 : 통계 (1), 데이비드 진 기자 dfccaleb98@naver.com,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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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시대 급성장한 ‘맞춤형 홈뷰티’...128조 '뷰티 테크' 시장 잡아라, 김혜지 기자, 2022.02.15,
https://www.etoday.co.kr/news/view/2105690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용인의 자세,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메이크업전공 유소연, 2019.10.28,
http://beautysu.com/?p=28380
아이오페랩 '테일러드 솔루션' 출시, 보도자료, 2017.11.06.
https://www.iope.com/kr/ko/about/news/1212232_1799.html
[특별기고] 3차 산업혁명과 4차 산업혁명, 이민화 교수, 2019.05.02.
http://www.ceo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1
4차 산업혁명 및 고령화 시대의 뷰티서비스 산업의 변화추이: 스마트 뷰티케어 피부미용 시장의 확장성을 중심으로, 박정수,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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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업계의 4차 산업혁명, STONE NEWSLETTER, 2018,
https://stonebc.com/archives/14020
[뷰티 라이프] 진화하는 뷰티-스마트뷰티의 세계, 특집부 weekly@imaeil.com 매일신문, 2021.11.15.
https://news.imaeil.com/page/view/2021111510495456866
디지털 기술, 헬스케어 넘어 뷰티케어로, 테크M 한국인터넷진흥원 공동기획=글 윤대균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2017.08.13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4077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 정책…발자취와 새로운 도약’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연구팀2021년 02호파일
GE리포트코리아 https://www.gereports.kr/everthing-about-digital-twin/
GE의 혁신 DNA 임채성, 임재영 외 1명 저 | 호이테북스 | 2021.08.05.
e4ds 뉴스 2017.07.17. ‘산업용 IoT를 말하다①] GE, 산업인터넷 황금시대 어떻게 열었나’
중앙일보 2019.05.07. ‘빅데이터가 뷰티를 만나면…개인맞춤 화장품 나온다’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최재경 [빅데이터분석의 국내외 활용현황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