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관찰일지
1.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1.1.1. 영역별 발달평가/총평
1.1.1.1. 신체운동,건강
만2세 아동의 신체운동 및 건강 발달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실내외 활동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며, 일상생활 동작 수행에 있어 자립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대근육 사용에서는 균형감과 협응력이 발달하여 달리기, 점프, 공차기 등의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그러나 소근육 조절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어 숟가락 사용이나 정교한 조작 활동에서는 다소 서툴다.
실내에서는 블록 쌓기, 퍼즐 맞추기와 같은 활동에 몰입하며 손가락을 섬세하게 움직인다. 실외에서는 자전거 타기, 달리기, 공놀이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근육 발달이 안정적이다. 그러나 가끔 활동 중 힘껏 움직이다 넘어지거나 균형을 잃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실패 경험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재도전하는 태도를 보인다.
일상생활 동작에서도 스스로 신발 신기, 손 씻기, 양치질하기 등을 실천하려 노력한다. 다만 식사 시 숟가락이나 포크 사용에서는 아직 능숙하지 않아 음식물을 가끔 흘리기도 한다. 이러한 소근육 활동은 지속적인 연습과 격려를 통해 점차 익숙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만2세 아동은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와 자발성이 높으며, 일상생활 동작 수행에서도 점차 자립성이 향상되고 있다. 다만 정교한 손동작이나 균형 잡기와 같은 부분은 지속적인 지도와 격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1.1.2. 의사소통
OO은 또래보다 언어 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다. 자유놀이 시간에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말로 전달하며, 놀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설명을 능숙하게 한다. 동화 시간에도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하는 등 말하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때때로 대화 중 자신의 말을 주도하려 하여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이는 OO의 언어 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향후 교사는 OO이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순서를 지켜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역할놀이나 토의 활동을 통해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사를 조율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OO의 의사소통 능력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교사는 OO의 자발적인 대화 시도와 풍부한 언어 표현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타인과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할 것이다. 대화에서의 경청과 순서 지키기는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므로, 이를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OO이 균형 잡힌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2]
1.1.1.3. 사회관계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OO은 적극적이고 친화적인 모습을 보인다. 신규 친구가 다가오면 "나랑 같이 놀자!"라고 먼저 말하며 친근하게 대한다. 놀이 중에도 협력하거나 새로운 놀이를 제안하는 등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놀이가 진행되면서 친구의 행동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