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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적으로 인지능력과 사회성 기술 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할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가족 내, 지역사회, 그리고 학교 내에서 부적응 현상을 일으키며 소외되거나 고립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결국 사회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는 지경에 이르고, 사회 문제까지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지적장애아동의 개념과 특성
2.1. 지적장애아동의 개념
지적장애란 현저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이다. 이는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2.2.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2.2.1. 인지적 특성
지적장애 아동은 대체적으로 주의가 산만하고 주의 집중 시간이 짧으며, 선택적 주의집중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학업 기술의 능력 부재, 모방학습, 우발학습 능력 부족 등 기억 부분에 많은 문제를 나타낸다. 또한, 모방 학습이나 우발학습 능력이 부족하며 초인지 능력이 부족해서 학업을 할 때 학습전략, 추상적 사고,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2.2.2. 사회·정서적 특성
지적장애 아동은 인지 능력과 함께 사회적 기술이 낮아 일반 아동보다 또래나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또래로부터 거부를 당하거나 고립되어 학교에서 또래와의 사회적 경험을 쌓을 기회가 적어지게 된다. 그 결과 부정적 정서를 가지게 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몰라 친구 사귀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일반 아동과 상호작용 기회를 많이 가지는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면 사회성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3. 적응행동의 개념
적응행동의 개념은 일상생활을 위한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기술의 총체이다. 적응행동으로는 개념적 기술(인지, 의사소통 및 학업 기술), 사회적 기술(사회적 능력 기술), 실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