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계향상교육프로그램의개발원칙에 대하여서술해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계향상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원칙
1.1. 서론
1.2. 관계향상 교육프로그램의 개요
1.2.1.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1.2.2. 부모-자녀 관계향상 프로그램
1.3. 관계향상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원칙
1.3.1. 권한 부여
1.3.2. 증거 기반 실습
1.3.3. 전체적인 접근 방식
1.3.4. 문화적 감수성
1.3.5. 기술 구축
1.3.6. 유연성 및 적응성
1.3.7. 장기적 지속 가능성
1.4.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관계향상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원칙
1.1.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워크숍, 소식지, 책, 소책자 등의 자료를 통해 이루어지며 부모, 결혼한 부부, 이혼한 부부, 전체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은 주로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과 사회교육원, 교회, 성당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전문가나 유명인사를 초빙해 강의하는 형태가 보편적이다. 가족생활교육 대상은 부부교육, 결혼준비교육, 부모교육, 노년기 가족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된다. 가족향상 프로그램은 가족 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적인 생활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가족의 강점 발달을 위해 의사소통 기술 습득과 인간행동 원리 이해가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가족생활교육 중 관계향상 프로그램의 개발원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2. 관계향상 교육프로그램의 개요
1.2.1.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부부갈등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부 의사소통 기술, 성격 및 역할 이해, 갈등 대처와 문제해결 능력, 원가족과의 관계, 인식과 가치관 등 다양한 요인을 다룬다. 부부집단상담과 개별 부부 상담의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며, 집단 상담의 경우 동질감과 친밀감 형성, 인지 재구조화를 통한 교육이 이루어져 효과적이다.
부부관계 교육프로그램은 부부가 가족으로서 여러 주제를 학습하며 개인이 변화하는 과정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행동이 부부나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누구에게 어떻게 교육할지를 명확히 파악하도록 한다. 부부관계 향상을 위해 애정 표현, 부부 공동 활동, 배려, 경청, 성적 친밀감 등을 교육하고 상담한다.
이처럼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부부 상호작용을 위한 긍정적인 자원 탐색, 부부 이해와 배우자에 대한 마음 표현 방법 교육, 노년기 부부관계 증진 등을 다룬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 시 부부의 상호작용, 부부에 대한 이해, 배우자에 대한 마음 표현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1.2.2. 부모-자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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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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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국, 2019, 부부관계향상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p.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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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기, 노명숙 외 3명, 가족생활교육, 교문사, 2021
김희성, 나용선 외 1명 저, 가족생활교육, 공동체, 2019
정현숙 저, 가족생활교육, 신정, 2016
박경아, 이경자 외 저, 가족생활교육, 공동체, 2019
가족생활교육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