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 실패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전략의 의미
3. 마케팅 전략 실패 사례
3.1. 불법광고 278개 병원 적발
3.2. 의료기관 마케팅의 편견과 문제점
4. 실패사례 요인 분석
4.1. SWOT 분석을 통한 진단
4.2. 마케팅 mix와 STP 전략
4.3. O2O 전략과 CRM 활동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경영에 마케팅을 도입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제품들의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해지면서 생산자보다는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힘이 더 크게 작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경쟁사보다 자사의 제품을 더 많이 팔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결국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물건을 만들게 되었다. 즉, 제품이 평준화되면서 제품 자체만으로는 큰 차별성을 주기 힘들어진 상황에서 생산과 판매의 차별화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노력 속에서 마케팅은 기업들에 의해 의도적으로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업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차이점이 점점 사라지게 되면서, 기업들은 제품 본연의 물리적인 특성으로는 자신들을 차별화하는데 한계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소비자에 주목하게 되었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최근에는 마케팅 전략에 의해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기업들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수행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것이며, 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포지셔닝 전략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성공적인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경쟁력 제고와 장기적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하지만 잘못된 포지셔닝 전략은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어 마케팅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세부적인 분석과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2. 마케팅 전략의 의미
마케팅 전략의 의미는 기업경영에 마케팅을 도입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가 제품들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생산자보다는 제품을 선택해서 소비하는 소비자의 힘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사에 비해 자사의 제품을 더 많이 팔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결국은 소비자들에게 많이 팔릴만한 물건을 만들게 되었다. 즉, 제품이 평준화와 일반화되면서 제품 자체만으로는 큰 차별성을 주기 힘든 점을 고려해 생산과 판매의 차별화를 갖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시작되었다. 그래서 마케팅은 기업들에 의해 의도적으로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업...
참고 자료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6.
주영주, 마케팅전략을 적용한 대학 미디어센터의 개선방향, 1994.
불법 의료광고 병원 278곳 적발, KTV, 2019.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