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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최근 들어 학교폭력 사례가 갈수록 증가하고 그 양상 또한 더욱 잔인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며 보다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은 과거로부터 지속되어 온 문제이지만, 최근 들어 그 심각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마련되고 있으며, 전 사회적 차원에서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정의와 실태
2.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고의성, 반복성, 힘의 불균형이라는 세 가지 성립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언어폭력, 신체폭력, 금품갈취, 괴롭힘, 성폭력, 사이버폭력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최근 실태조사에 따르면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사이버 괴롭힘 등 정서적 폭력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2.2. 학교폭력의 유형
언어폭력은 욕설이나 비웃기, 은어로 놀리기, 협박·위협·겁주기, 별명 부르기, 신체 일부 놀리기 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
신체폭력은 머리나 뺨 때리기, 발을 걸거나 밀치기, 도구나 흉기로 때리기, 장난을 가장한 때리기, 가혹 행위와 감금 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
금품갈취는 빼앗기, 일부러 망가뜨리기, 억지로 빌리기, 학교 내외에서 물건이나 돈을 뺏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
괴롭힘은 겁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고 빈정거리기, 핀잔주기, 놀리기, 원하지 않는 행 동을 강요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
성폭력은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가하는 성적 행위, 신체, 언어,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강간, 성추행, 성희롱, 언어적 희롱, 음란 전화, 성기 노출 등이 이에 해당이 된다.
사이버폭력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협박, 비난, 위협, 사이버머니나 아이템 훔치기, 헛소문 퍼뜨리기, 악성 댓글 달기, 원치 않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서 유포하는 행위가 이에 해당이 된다.
2.3. 학교폭력 실태 현황 및 사례
최근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1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학생은 약 6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약 1만 명 증가한 수치이다.
피해 경험에 따르면, 가해자 유형은 동학교 같은 반 학생(48.7%)이 가장 높았고, 피해 장소는 학교 안(69.5%)이 높게 나타났다. 피해 시간대는 쉬는 시간(34.4%)이 가장 많았으며, 피해 사실을 알린 경우는 81.8%로 나타났다. 한편, 피해 학생 중 18.2%는 미신고했는데, 그 이유는 '별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24.7%)'가 가장 높았다.
가해 경험의 경우, 초·중·고 학생 전체적으로 가장 높은 가해 이유는 '먼저 괴롭혀서(29.7%)'였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집단으로 가해하는 비율이 53.6%로 가장 높았다.
학교폭력 실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인천 여중생 집단폭행 사건, 숭의초 폭행 사건, 행현초 투신 사건 등이 있다. 이러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폭력은 신체·정신·재산상의 피해를 초래하며, 극단적인 경우 피해 학생의 자살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심각한 실태와 최근 발생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학교폭력의 원인
3.1. 개인적 요인
문제해결기술능력과 상황판단능력의 저하는 학교폭력의 주요 원인이다. 충동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격의 학생들은 상황을 잘못 판단하고 적절한 문제 해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