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상담일지 개요
1.1. 작성 목적
본 보고서는 요양원 내 수급자의 다양한 상담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요양원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급자의 건강관리, 영양관리, 생활관리 등 상담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와 서비스 개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요양원 수급자의 다양한 건강과 생활 상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수급자의 피부 발진 관리, 영양 관리, 배회 관리, 틀니 관리, 외출 및 여행 등 다양한 상담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각 사례별로 상담 내용과 조치 사항을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요양원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상담일지 활용, 보호자 소통 강화, 전문인력 역량 강화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요양원 상담체계 개선과 수급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1.2. 상담일지 구성 요소
상담일지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상담일지는 수급자 상담의 목적과 내용, 조치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기 위한 문서이다. 상담일지에는 수급자의 기본정보와 함께 상담일시, 상담구분, 상담대상자, 상담방법, 상담직원명, 상담내용, 조치내용, 급여제공반영 정보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수급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으며, 요양원 서비스 질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2. 수급자 상담 사례
2.1. 사례 1: 피부 발진 관리
피부 발진 관리
수급자 OOO 어르신은 평소 피부가 약하셨으며 최근 엉덩이 부위에 심각한 발진 증상이 발생하였다. 간호사는 수급자의 보호자와 전화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어르신께서 연고 바르기와 약물 복용에도 불구하고 발진 증상이 지속되는 문제를 설명하였다.
보호자는 어르신이 젊은 시절부터 피부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으며, 다음 주에 어르신을 병원에 모시고 가겠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간호사는 보호자가 다음 주에 어르신을 병원에 모시고 가서 진료를 받도록 하겠다고 조치를 취하였다.
추후 보호자가 방문하여 어르신을 병원에 모시고 갔으며, 전문의로부터 처방받은 경구약과 연고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요양원에서는 보호자가 병원 진료 결과에 따라 처방된 약물을 제공하고 어르신의 피부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관리하였다.
2.2. 사례 2: 영양 관리
요양원 수급자 OOO 어르신의 최근 식사량이 많이 줄어들어 전화 상담을 진행하였다. 어르신께서는 평소 잘 드시는 편이었으나 1주일 전부터 식사량이 크게 감소하였다. 보호자가 걱정된다고 하면서 영양제를 맞는 것은 어떠한지 문의하였다. 가정간호사를 통해 수액과 영양제 처치를 받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하였고, 보호자는 이를 원하여 다음 주 중에 가정간호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또한 보호자가 추후 면회를 오기로 하며 상담을 종료하였다.
2.3. 사례 3: 배회 관리
어르신께서 최근 들어 배회가 심해져 상담이 진행되었다. 어르신께서 최근 배회가 더 심해졌고 집에 간다고 하거나 밖에 누군가 어르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밖으로 나가려고 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보호자가 추가로 항불안제나 안정제 등의 처방을 요청하여 이에 촉탁의를 통해 약물 처방을 받기로 하였다.
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