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애인 스포츠
1.1. 장애인스포츠의 개념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의 특성에 맞게 변형된 스포츠로, 보통 장애인이 참여하는 경쟁스포츠를 의미한다.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체육이라는 용어와 함께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이는 체육의 하위 영역으로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전문용어이기 때문이다. 장애인스포츠는 일반체육 프로그램에 제한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정감을 갖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제한점과 능력을 보완하고, 장애인의 흥미에 맞게 맞춰진 여러 활동을 포괄하는 놀이, 게임 등의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스포츠는 엘리트 스포츠 위주로 발전되어 왔으며, 특히 1988년 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를 계기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점차 변화되고 장애인의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장애인스포츠 활성화의 필요성이 요구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의 특성에 맞도록 변형된 스포츠 활동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1.2. 장애인스포츠의 가치
장애인스포츠의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스포츠는 치료행위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 형태이며, 신체 기능의 회복과 향상에 효과적인 수단이다. 장애인스포츠를 통해 근력, 속도, 인내력 등 체력 요소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장애인스포츠는 레크리에이션 및 심리학적 가치를 제공한다.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의 스포츠 활동에 대한 열정과 삶의 즐거움을 충족시키는 데 기여하며, 이를 통해 심리적 균형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장애인스포츠는 사회통합 관점에서의 가치를 지닌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복귀를 촉진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 증진에 기여하며,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이다.
1.3. 장애인스포츠 종목의 유형
장애인스포츠 종목은 일반 스포츠 종목과 다르지 않은 형태로 구분되어 크게 하계 종목과 동계 종목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하계 종목에는 양궁, 육상, 보치아, 사이클, 수영, 골볼, 축구, 배드민턴, 유도, 탁구, 좌식배구, 농구, 볼링, 역도, 론볼, 휠체어 펜싱, 휠체어 테니스, 휠체어 럭비, 조정 등이 있으며, 동계 종목에는 크로스컨트리, 아이스 슬레지 하키, 알파인스키, 휠체어 컬링 등이 있다"" 하지만 장애인스포츠 종목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자면,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장애인의 요구나 유형에 맞게 수정되고 보완된 스포츠, 완전히 새로 만들어진 스포츠, 장애인만 참가 가능한 분리된 환경의 스포츠, 일반인과 함께 참여하는 통합된 환경의 스포츠로 이루어지고 있다""
1.4. 국내 장애인스포츠의 역사
국내 장애인스포츠의 역사는 1960년대 중반 6.25참전 상이군인들의 재활수단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상이군인들의 모임인 대한상이군경회(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