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동기부여이론의 유형 도서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동기부여이론의 유형 도서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동기부여이론의 의미
2.1. 동기부여의 개념
2.2. 동기부여의 의미

3. 동기내용이론과 동기과정이론
3.1. 동기내용이론
3.1.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론
3.1.2. 알더퍼의 ERG 이론
3.1.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3.1.4. 맥클리랜드의 성취 동기이론
3.2. 동기과정이론
3.2.1. Vroom의 기대이론
3.2.2. Adams의 공정성 이론
3.2.3. 목표설정 이론

4. X-Y이론
4.1. X이론(Theory X)
4.2. Y이론(Theory Y)
4.3. XY이론의 평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미래 인재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향후 30년 이내에 84개의 시·군·구와 1,383개의 읍·면·동이 소멸할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도서관은 정보활동의 장으로서 역할을 재구조화하여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을 늘리는 지속 가능한 도서관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변화에 발맞춰온 이용자들과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도서관은 더욱 발전된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시대를 따라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도서관 서비스를 담당하는 사서의 직무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직무만족을 이끄는 것은 도서관의 목표와 가치의 중요한 달성 요소이다. 조직원이 자신이 속한 직장을 단순히 생계 수단이라고 하기보다는 자아실현의 장으로 생각하는 것이 직원의 정신건강 측면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는 곧 직무성과와 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도서관에서도 사서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야 도서관이 이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의 질이 좋아질 수 있다.


2. 동기부여이론의 의미
2.1.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의 개념이란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지속시키며 그 강도를 조절하는 과정이다.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이끌어내고 통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조직 경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동기부여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며, 개인의 행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기제로 작용한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개인의 행위를 유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지속시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2. 동기부여의 의미

동기부여의 의미는 개인 스스로의 행동, 방향, 지속성,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의 힘을 뜻한다. 따라서 개인의 동기가 자연스럽게 생기도록 유발하고, 일정한 방향을 가지고 목표를 수립해 나가는 자발적 행동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도록 하는 과정이다. 또한 개인이 어떠한 구체적 행동을 하길 원하고 개입하고자 스스로 선택하는 정도이기도 하다. 동기는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로 구분될 수 있는데, 내적 동기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자신을 인과책임 소재로 지각할 때 발생하며, 외적 동기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외부인 자극을 인과책임 소재로 지각할 때 발생한다. 결국 동기부여란 개인이 자발적으로 행동을 수행하도록 자극하고 이를 유지 및 지속시킬 수 있는 내적 힘을 의미한다.


3. 동기내용이론과 동기과정이론
3.1. 동기내용이론
3.1.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론

매슬로우는 모든 사람은 5가지의 욕구 단계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첫 번째로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The physiological needs)가 있다. 이는 배고픔, 수면, 성욕, 식욕 등과 같은 신체적 욕구이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한 이 욕구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충동이나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두 번째로는 안전의 욕구(The safety needs)가 있다. 이는 휴식과 안심에 대한 욕구로, 위험이나 ...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곽동철, 이용재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도서출판청람』
[네이버 지식백과] 동기부여 과정이론 [動機附與課程理論, Motivation Process Theory] (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백석일,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2003년)
변우열, 송기호, 이미화. 2014. “학교도서관 헌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김성준. 2009.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김상희. 2023.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인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박유희. 2022. 사서교사의 협력수업 및 단독수업의 실태와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